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n Oct 19. 2020

불안함을 이겨내는 방법

월요병 없는 직장인이 있을까. 나는 월요일로 넘어가는 일요일 저녁 밤을 거의 지새운다. 자려고 누워도 도통 잠이 오질 않는다. 지난 금요일 퇴근 전에 미리 할 수 있는 일은 다 해치우고 월요일에 할 일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두고 오면 좀 낫긴 하지만, 당장 해결할 수 없는 것들을 놔두고 오면 그 정도가 굉장히 심해진다.

불안함을 가지고 퇴근하는 거다.


원인을 고민해봤다. 나를 너무 못 믿어서가 아닐까 생각했다. 그래서 기록하고 또 메모하고 그마저도 어서 지워버릴 수 있도록 애썼다. 그러나 해결되지 않았다.

오히려 그 메모가 더 나를 괴롭게 했고 To-Do-List는 언제고 내 눈앞에 아른거리면서 불안하게 만들었다.

다 해내야 한다, 완벽해야 한다, 실수해서는 안 된다는 강박증이 갈수록 심해졌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했다. 극단적인 방법을 써봤다. 다 놓는 것. To-Do-List를 없애고 알람 기능을 지워버렸다. 그랬더니 놀라운 결과!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일을 해냈고, 언제나처럼 예상치 못한 일이 생겨도 또 언제나처럼 난 잘 해결했다. 혹시 혼자 해결할 수 없는 일이라면 주변의 도움으로 풀어나갈 수 있었고 그렇게 다가온 일들은 내 생각보다 훨씬 더 싱겁게 끝나는 경우가 부지기수였다. 내 상상 속 최악의 상황은 없었다.

그 후로 월요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의 정도가 조금 줄어들었다. 다행이다 싶었지만 습관은 무서운 것이어서 종종 잠 못 드는 밤이 찾아오곤 했다. 그래서 그럴 때 쓰는 나의 특효약을 개발했다(?)


일단 눈을 감는다. 그리고 광활한 대지를 떠올린다. 혹은 푸른 바다, 넓은 하늘 어디든 좋다. 심지어 우주면 더 좋다. 넓고 멋진 곳이면 어디든 된다.

그리고 맘에 드는 한 곳을 열심히 확대한다. 마치 손가락 두 개로 휴대폰 화면을 키우듯이. 확대를 다 한 뒤 예쁘게 콕! 작은 점 하나를 찍는다. 그런 다음 확대한 걸 다시 원래 크기대로 돌려놓는다.

자, 아까 그 점이 보이는지? 제대로 확대해서 잘 찍었으면 처음 그 시야에서는 점이 보일 수가 없다. 그럼 잘 찍은 거다.

그게 '나'다. 이 세상에서 '나'라는 존재의 크기다.

본질적 문제는 스스로를 너무 '과대평가'하고 있다는 데서 기인한다는 걸 어느 순간 깨달았다. 나는 '완벽히' 할 수 없고 '다' 해낼 수도 없으며 실수하지 '않을'수도 없는데 이상적인 나의 모습을 그려놓고 거기에 끼워 맞추려는 강박에 살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나 하나쯤이야'를 하자는 게 아니다. 나의 위치를 정확히 판단하고 과한 강박을 떨치기 위함이다. 이 방법은 잘만 시도하면 꽤 효과가 있다. 당장 모든 걸 해결하는 슈퍼 히어로가 되어야만 한다는 나를 워-워- 가라앉힐 수 있다.


또 다른 방법도 있다. 우선 A4 한 장을 가로로 놓고 반으로 접었다 편다. 왼쪽에는 지금 나를 괴롭히는 각종 고민들, 일거리들을 죄다 적는다. 적힌 것들을 보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해결할 수 있겠다 싶은 것 혹은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되겠다 싶은 것들을 지운다. 그럼 거진 다 지워진다. 그래도 남는 것이 있다면 그건 애초에 잘못된 항목이다. 시간이 들어도, 도움을 받아도 지울 수 없는 것이라면 누가 와도 불가능한 문제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이제껏 내가 해낸 성과들, 작지만 뿌듯한 이야기들을 적어 내려 간다. 생각보다 꽤 많다. 그럼 왼쪽보다 오른쪽이 훨씬 의미 있는 것들로 가득하다. 가만히 보고 있으면 알 수 있다. 별거 아닌 것 같아도 이 과정을 거치다 보면 왠지 모를 힘이 솟는 걸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많은 걸 기대하지는 말자. 몇 번 해본다고 해서 안 오던 잠이 갑자기 쏟아지지는 않는다.

다만,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객관적인 '나'를 정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 과정을 지속한다면 점점 차오르는 자존감과 함께, 이전에는 엄두도 못 냈던 일들에 도전하는 나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내가 그러고 있으니, 혹시 잠 못 드는 밤을 보내고 월요병에 헤롱 거리는 직딩들이 있다면 꼭 시도해보길 권한다.


이전 06화 애물단지 졸업앨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