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ype n blank Jan 30. 2022

한글-다시 새기는 복원 글꼴

type n 한글 07

오늘은 한글 글꼴 중 옛 서적 등의 글꼴을 디지털화 한 복원 글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나온 옛 위인 손글씨의 글꼴화도 복원의 개념에 들어갑니다.)


우리나라의 복원 글꼴 중 가장 많이 만들어진 글꼴은 무엇일까요?

제 생각에는 한글의 시작, '훈민정음'이 아닐까 합니다. '한글날을 기념하여 모 회사에서 훈민정음의 글꼴 형태를 디지털 폰트화 했다'라는 이야기가 꽤 많이 들려 올 정도로 훈민정음의 글꼴은 다양한 글꼴 회사 및 기업에서 디지털 폰트로 만들었습니다.

훈민정음을 복원한 다양한 폰트들을 보며 제작의도에 따라 달라지는 복원 글꼴의 형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훈민정음 해례본의 일부

제가 정리한 훈민정음 복원 글꼴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료 폰트 기준)


- 문화체육부 훈민정음체(1995보급)

글자의 질감이 살아 있고 가로로 썼을 때 자소의 정렬이 매우 흔들려 보임.

세로쓰기에 적합한 글줄을 가지고 있음. 한글 2,350자만 있고 영문 및 기호가 없어 사용성이 조금 떨어짐.

- EBS 훈민정음체(2014), EBS 훈민정음새론체(2016)

글자에 질감이 없으며 가로쓰기에 적합하게 글줄이 정리되어 있음.

새론체의 경우 아래아 형태를 직선으로 수정하여 가독성을 높임.

- 한컴 훈민정음 세로쓰기체(2020)

질감이 살아있으며 세로쓰기에 적합하게 디자인함. ㅆ의 형태가 타 글꼴과 다르게 떨어져 있으며,

아래아의 크기가 크고 줄기와 떨어져 있음.

전체 모아보기

위의 자료들에서 문체부 훈민정음과 한컴 훈민정음 세로쓰기체의 경우 세로로 썼을 때 더 정렬되어 보이는 글줄 및 질감을 살린 것을 보아 훈민정음 원도 형태를 최대한 반영하는 것이 디자이너의 의도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EBS 훈민정음체는 질감을 덜어내고 가로로쓰기 적합하도록 글줄을 재 정렬하여 사용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임을 볼 수 있고, 새론체의 경우 아래아 형태를 빼고 직선 줄기를 넣음으로써 좀 더 사용성과 가독성을 높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 외에도 AG훈민정음체, 산돌의 세종대왕체도 훈민정음을 바탕으로 복원한 글꼴로, 형태적으로 다른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원도를 가지고 만들었지만 디자이너의 의도에 따라 글꼴은 변화합니다. 가독성을 중시하고 현대적인 인상을 위해 질감을 덜어 낼 수도 있고, 원형 그대로의 모습을 보존하고자 형태를 그대로 가지고 올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여러 가지 복원 글꼴을 두고 '이 서체가 제일 잘 만들어졌다'라고 단정 지어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잘 만들어졌다 라는 척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저에게 복원 글꼴이란 우리의 옛 전통을 보존하면서 기술의 발전으로 한 번 더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개발될 수도 있는, 다시 새기는 형식의 글꼴이라고 생각됩니다.


타입 관련 용어에 대해 궁금하거나, 타입 디자인을 공부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됐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자료 출처

- 훈민정음 해례본

https://www.heritage.go.kr/

- 문체부 훈민정음체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3980672

http://sejongkorea.org/main/sub.html?pageCode=42

- EBS 훈민정음체, 훈민정음새론체 

https://about.ebs.co.kr/kor/organization/font?tabVal=hunminsaeron,

- 한컴 훈민정음 세로쓰기체

https://font.hancom.com/sub1_3.html


다음 이야기는 한글 글꼴 이야기를 마치며입니다.








안녕하세요. type and blank를 통해 type과 관련된 수많은 이야기를 기록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크게 아래와 같은 분류로 이야기할 예정이며, 공백(blank)의 영역은 미지수로 주제에 맞게 변화하고 추가될

예정입니다.

- type n design > 타입 디자인에 관련된 전반적인 이야기

- type n latin > 라틴 관련 이야기

- type n 한글 > 한글 관련 이야기

- type n 단상 > 타입에 대한 개인적인 단상


type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글에 대해 함께 의논할 이야기가 있는 분들은 주저 없이

댓글 또는 type.n.blank@gmail.com로 메일 보내주세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이전 28화 한글-따뜻한 감성의 손글씨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