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스타트업 전략기획 마케터 과정을 만들었는가?

대체불가한 마케터를 위하여 실무의 선을 넘자

by 언더독스

안녕하세요, 언더독스허슬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양승만 이사입니다.


언더독스허슬은 미들~시니어급의 스타트업 종사자 분들을 위해 디자인된 과정으로, 실무자로서의 퍼포먼스와 성장의 한계를 느끼고 있는 분들에게, 보다 상위 레벨의 시야와 실전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저희 언더독스허슬은 2023년 2월, 첫 번째 과정인 '스타트업 사업개발자(BD) 육성 과정'을 출시하였으며, 그다음 과정으로 마케팅 직군 종사자 분들을 위한 '스타트업 전략기획 마케터 육성 과정'을 기획하여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GkXpDzNafMZcCPD9LGsD0OYcIWc.png


많은 마케터 분들이 본 과정에 관심을 보여주시고 계십니다. 매일 1~2명의 지원 희망자분들과 직접 만나 뵈어, 본 과정이 그분들의 인생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더 나아가 정말 참여자께서 이 천문학적인 시간과 노력,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적절한 의사결정일지를 함께 고민하며 솔직한 저의 의견을 드리고 있습니다.


인터뷰에서 주신 많은 질문에 답을 드리며, 아래와 같은 본질적 의문이 있으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해 3편에 나눠서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다뤄보고자 합니다.


1. 이 과정을 왜 만들게 되었는가?

2. 어떤 문제 상황에 처한 마케터에게 적합한가? 어떤 베네핏을 줄 수 있는가?

3. 이 과정을 듣는 나의 구체적으로 12주는 어떻게 될 것인가?





왜 언더독스허슬은 마케터를 위한 과정을 기획하였는가?


1. 스타트업 환경의 변화


우리가 속해있는 스타트업의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시기, 비대면 서비스의 투자 특수와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 정책으로 스타트업 업계는 빠르게, 그리고 폭발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스타트업들은 막대한 투자금 유치를 통한 공격적인 Traffic 장악 전략을 사용해 왔습니다. 이러한 풍부한 유동성 속에서, 우리 스타트업 종사자들은 매출이나 영업이익의 압박 없이 '어떻게 하면 더 많은 Traffic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라는 다소 행복한 고민을 할 수 있었죠.


하지만 작년부터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말 그대로 '투자 한파'가 오게 되며, 유명한 스타트업에서 하나씩 구조조정의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스타트업 투자 전문가들은 이전과 같은 풍족한 투자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은 아무리 빨라도 5년 뒤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2. 고객과 매출에 직결되는 '마케팅 직군'에 오는 챌린지


이런 상황에서 가장 크게 챌린지를 받고 있는 직군이 바로 고객과 매출에 직결되는 마케터와 같은 '비즈니스 직군'입니다. 생존이 가장 큰 문제가 되며, 조직의 핵심 지표는 Traffic에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되었고,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예산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의 커리어는 여기에서 끝일까요? 하루라도 빨리 스타트업에서의 커리어를 종결하고 보다 안정적인 기업으로 이직하거나, 유망한 기술 직군으로 직무를 전환하는 것이 정답일까요?


우리 언더독스허슬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구조조정이 연일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 아이러니하게도 스스로 고객과 매출, 영업이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인원은 '핵심인재'로 분류되어, 더욱 많은 오퍼를 받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씬은 망한 게 아니라,
다시 본질로 돌아갔을 뿐입니다.



스타트업의 본질은 생존조차 어려운 상황에서 '성장'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자금이 모두 소진되기 전까지, 기존 시장에서 해결하지 못하던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비즈니스모델을 발견하고, 재무적 임팩트(매출, 영업이익 등)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지요.



그렇기에 우리 마케터들도, 스타트업의 본질로 돌아가는 것이 가장 최선의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지금 맡고 있는 마케팅 실무를 효율적으로 잘 해내는 것 정도로는 대체불가한 노동자가 될 수 없습니다. 우리 조직의 미션과 목적에 Align 되어, 현재 '해내야만 하는 사업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실행 계획을 도출하고, 빠르게 실행에 옮겨 재무적 임팩트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조직의 자원을 최대한 절약해 내며 말이죠.


하지만 이렇게 '생존'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역량과 관점, 방법론은 절대 혼자 터득해 낼 수 없습니다. 당장 스스로 가치를 만들지 못하면 망해버리는 극단적 환경에 몰아넣을지라도, 3~4년의 시행착오를 거듭해야 비로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해하겠는 정도'의 상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허슬 과정을 만들었습니다. 언더독스가 지난 8년간 8번의 직접 창업(컴퍼니 빌딩)과 16번의 투자 및 엑셀러레이팅, 1.3만 명의 창업가 육성하며 얻은 사업/경영적 관점과 역량, 그리고 육성 노하우를 기반으로 여러분들이 '생존과 성장을 동시에 만들 수 있는 마케팅 핵심인재'가 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어떤 문제 상황에 처한 마케터에게 적합한가?' '어떤 베네핏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저희의 생각을 상세하고 솔직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아티클의 시리즈





함께 읽어볼만한 글





스타트업 전략기획 마케터 육성 과정 1기 모집 중(~6월 18일 마감)

'스타트업 Lead급 인재 육성사관학교 - 언더독스허슬(Underdogs Hustle)'은 실무자로서의 성장과 임팩트엔 한계에 봉착한, 그래서 더 상위 차원의 퍼포먼스를 만드는데 욕심이 있는 분을 위한 12주 몰입형 트레이닝 과정입니다.

8번의 컴퍼니빌딩과 무수히 많은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을 진행하며 얻은 언더독스의 사업 관점과 노하우, 그리고 1.3만명의 창업가를 육성해낸 시스템을 총 동원하였습니다.

본 전략기획 마케터 과정은

1. 콘텐츠/퍼포먼스/브랜드/그로스 마케터 등 마케팅 실무자로 일하고 있으나, 더 상위 레벨(사업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총괄'로 성장하고 싶으신 분

2. 실무적 마케팅 KPI (ROAS, CPM, 다운로드 등)를 넘어 사업 KPI (매출, 영업이익 등)에 기여할 수 있는 '대체불가한 마케터'로 성장하고 싶으신 분

3. 개인의 퍼포먼스를 넘어, 하나의 마케팅 그룹을 총괄하여 팀으로의 퍼포먼스를 효과적으로 책임지고 리딩할 수 있는 '마케팅 팀 리더'로 성장하고 싶으신 분 에게 추천드립니다.
[참고]

- 본 과정은 마케팅 전략 도출 및 효과적인 프로젝트 리딩에 필요한 기본 관점과 실전 경험을 체득하기 위해 설계된 과정입니다. (e.g. 스타트업 사업 구조에 대한 이해, 스타트업 비즈니스 원칙, 근원적 문제정의를 통한 효과적 솔루션 도출, 고객 코호트 분석을 통한 실질 매출 추정, Unit economics(LTV, CAC 등) 기반 마케팅 이니셔티브 최적화, 프로젝트 손익 projection 도출, 조직의 사업 과제에 기여하는 마케팅 전략 설계 등)

- 이미 마케팅 전략 도출 및 조직 자원의 투자 및 경영을 잘 실천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관련 MBA 과정이나, 보다 심화적인 교육을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타트업 전략기획 마케터 육성 과정 1기 모집 중(~6월 18일 마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언더독스허슬 - 허슬러 트레이닝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