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용맹한 바닷가재 Mar 19. 2020

아침 일찍 일어날 수 있는 방법

일어나서 할 일을 계획하라!

 내가 지금까지 쓴 브런치 글 중에 공유수가 가장 많은 글은 아침 일찍 일어나면 좋은 점 6가지라는 글이다. 이 글이 인기 있는 이유는 그만큼 사람들이 아침형, 새벽형 인간에 관심이 많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래서 아침에 일찍 일어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려면 일찍 자야 한다. 그런데 그게 어렵다. 왜 어려울까? 습관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찍 자면 왠지 손해 보는 느낌이 든다. 하루가 빨리 끝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보내면 오히려 하루를 길게 보낸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런데 문제가 또 있다. 일찍 자도 일찍 일어나기는커녕 더 자는 경우다. 그래서 아침형 인간이 되기를 포기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러면 왜 일찍 잤고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일어나는 시간은 똑같을까? 알람을 끄고 다시 자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해야 할 일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단순히 아침형 인간이 되어보자는 생각으로는 일찍 일어나기 어렵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기상 시간은 씻고 준비하고 지각하지 않을 수 있는 시간대에 일어난다. 즉, 그 시간에 일어나서 할 일(출근 준비)이 명확하기 때문에 그때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 출근시간보다 훨씬 일찍 일어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그렇다. 출근 준비 전까지 할 일에 대해 명확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나의 경우 일어나자마자 씻기 전까지 할 일이 정해져 있다.

 1. 10분 독서

 2. 10분 명상

 3. 10분 감사일기 작성

 4. 20분 초고 쓰기

 5. 실내 자전거 타기 또는 책 필사

 1~4번까지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일들이고 5번은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하고 없으면 오후에 한다.

 

 일어나자마자 해야 할 일이 명확하니 기상하는 게 어렵지 않아 졌다. 그러면 할 일은 어떤 것을 세우면 좋을까? 1년 후 내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 같은 것을 하는 것이다. 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들이다. 책 출판을 위한 글쓰기, 독서, 영어공부, 운동과 관련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아침형 인간이 되기로 결심을 했다면 자기 전 일어나서 할 일에 대해서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잠을 청하는 것을 권한다. 조용한 아침에 나만의 시간이라는 선물을 경험하길 바란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을 눌러주세요

용맹한 바닷가재 인스타그램

https://brunch.co.kr/@valiantlobster/162


매거진의 이전글 셰익스피어와 라거펠트의 공통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