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두맘 Oct 31. 2019

연설문 담당자

시장님의 연설문을 쓰게 되다

내가 일하게 된 곳은 시청 공보실이었다. 사기업으로 치면 홍보실인 셈이다. 관공서의 정책을 비롯한 중요한 소식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언론에 대응하는 부서다.


맡게 된 주 업무는 기관장의 연설문을 작성하는 일이었다. 시장과 부시장 명의로 게재되는 각종 인사말씀과 낭독용 연설 대본을 작성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각종 축전, 초대장, 광고 문안 등을 작성하고 검토하는 등 글쓰기와 관련된 업무를 도맡아 했다.




연설문 담당이라고 하면 대통령 연설문이나 하버드 졸업식 축사처럼 멋지고 무게 있는 글만 쓸 것 같지만 꼭 그렇지는 않았다. 취임사, 기념사, 추도사, 신년 메시지 등 비중 있는 원고를 쓰는 일은 가끔이었고 사실은 시시한 글들을 쓸 때가 더 많았다.


어쨌거나 내가 맡아서 했던 일인데 시시하다고 표현하고 싶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시시한 건 어쩔 수 없다. 각 읍면동과 자생단체별로 비슷비슷한 행사가 엄청나게 많았다. 체육대회, 한마음대회, 단합대회 등등등. 매년이나 격년, 혹은 반기별로 행사가 있었고 그때마다 행사 책자에 게재할 시장 명의의 인사말씀을 요청받았다. ‘사랑하는 ○○동민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로 시작해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 깃들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로 끝나는 전형적인 인사치레용 원고였다.


지난번 행사와 달라진 건 없는데 그렇다고 글을 똑같이 쓸 수는 없으니 온갖 자료를 뒤적거리며 참신한 표현을 찾아 헤맸다. 많을 때는 한 달에 30~40건 이상의 원고를 써야 했는데 한 인간의 창의력에도 한계가 있어서 별 수 없이 짜깁기도 많이 했다.


별로 도전의식을 느낄 수 있는 일은 아니었고 큰 재미도 없었지만, 월급 받는 직장인이 된 만큼 맡은 바 업무에는 최선을 다하고자 했다. 어디 직장이 자기만족, 자아실현 찾는 곳인가? 일하고 돈 받는 곳이지. 남의 돈으로 예술 하면 안 되는 법이라는 걸 잊지 않았다.




이러나저러나 글밥 먹고 살아온 나에게는 시시하게만 느껴지던 원고가, 한 번도 제대로 된 글이라는 걸 써본 적 없는 사람에게는 높디높은 벽이었던 모양이다. 관련 부서의 요청을 받아서 필요한 지원을 해주는 업무다보니 감사 인사도 많이 듣고, 나이와 직급에 비해서는 존중을 많이 받으며 공무원 생활을 했다.

이전 05화 '주사님'의 컬쳐 쇼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