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진료실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고민에서도 자주 나오는 주제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연애와 육아는 단골손님이라고 할 수 있어요. 여러분은 연애와 육아의 공통점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사랑하는 관계에서 생기는 일이라는 점이 가장 중요한 공통점이라고 생각해요. 연인 사이의 사랑이 연애고, 부모와 아이 사이의 사랑이 육아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우리의 고민들 중에서는 사랑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오늘 소개해드릴 애착이론은 한 사람의 사랑법을 설명할 때 가장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이론들 중 하나입니다. 애착이론을 이해한다면 여러분들의 사랑에 대한 고민들이 좀 더 명확하게 정리될 수 있을 거에요. 그러니 사랑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분들에게 이번 글이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랄게요.
애착이론의 아버지인 존 보울비(John bowlby)는 대상관계이론가인 멜라니 클라인에게 정신분석을 배우던 사람이었어요. 그러다가 보울비는 클라인이 현실 속의 관계는 배제한 채로 내면의 환상만을 강조한다고 생각했고, 그는클라인에 반대하며 사람 간의 관계를 보다 실존적으로 설명하고자 했어요.
그렇게 시작했기에 보울비의 애착 이론은 출발점이었던 대상관계이론과 닮은 점이 분명 있어요. 하지만 애착이론은 엄밀히 말하자면 대상관계이론도 아니고정신분석이론에 포함되지도 않아요.하지만 우리들의 사랑법을 이해할 때 정말 중요한 이론이고, 대상관계이론에서 출발한 이론이기도 해서 정신분석 매거진에서 함께 설명하려고 해요. 혹시나 저의 사심으로 인해 오해를 드리는 일이 없었으면 해요.
애착이란 단어를 먼저 살펴볼까요. 사전에서 애착은 몹시 끌리는 것이라고 설명해요. 우리가 태어났을 때 가장 먼저 끌리는 사람이 누구일까요? 대부분의 경우에서 엄마가 되겠죠. 애초에 아이는 엄마의 뱃속에서 보호받다가 세상에 나오게 되고 주양육자도 아버지보다는 어머니인 경우가 많으니까요. 그래서 애착은 엄마-아이 간의 관계에서 시작해서 나중에는 다양한 사랑하는 관계로 이어집니다.
정확히 말하면 애착 유형의 종류는 8개에요. 유아기의 애착 유형이 4개가 있고, 성인기의 애착 유형도 4개가 있거든요. 하지만 아이와 성인의 애착 유형은 비슷한 기준으로 나뉘기 때문에, 유아기의 애착 유형과 성인기의 애착 유형은 일대일로 상응해요. 이름만 다를 뿐이지 아이와 성인의 애착 분류법은 거의 동일해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애착 유형에는 4가지 종류가 있다고 설명해요.
이번 글에서도 애착 유형을 4가지 유형으로 나눠 설명하려고 해요. 애착을 쉽게 분류하는 방법 중 하나는 나에 대한 이미지(model of self)와 타인에 대한 이미지(model of other)에 따라 나누는 것이에요. 아래에 첨부한 그림을 보면 이해가 더 빠르실 거에요.집착형, 안정형, 혼란형, 무시형은 성인의 애착 유형 이름들이고, 바로 아래에 괄호 쳐둔 양가형, 안정형, 미해결형, 회피형은 유아의 애착 유형 이름들이에요. 같은 영역에 있는 애착형들은 서로 상응하는 개념이에요. 예를 들어 유아의 양가형은 성인의 집착형과 같아요.
안정형 애착은 나에 대해서긍정적인 이미지(표상)를 가지고 있고, 타인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표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자신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에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고, 타인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에 의존적으로 살아갈 수 있어요. 상황에 따라 독립, 의존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는, 가장 건강한 애착 유형이에요. 이렇게 건강한 애착을 가진 아이의 부모는 어떤 사람들일까요? 당연히 안정형 애착을 가진 부모들입니다.
안정형 애착을 가진 부모들은 자신의 애착이 잘 정리된 사람들이에요. 이 부모들은 자신의 애착 관계, 즉 자신의 부모님과의 관계에 대해서 소중히 여겨요. 그러면서도 자신의 부모님과의 관계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성찰하는 있는 힘이 있어요. 자신의 애착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민들이 크지 않아서, 그들의 마음속은 잡음이 적고 고요해요.
우리는 잡음이 많은 곳에서는 새로운 소리가 들려도 알아채기가 힘들지만, 고요한 곳에서는 새로운 소리를 잘 잡아낼 수 있죠. 비슷한 맥락에서안정형 애착을 가진 부모들은 아이들의 신호를 민감하게 잡아내고, 아이의 욕구에 섬세하게 반응해 줄 수 있어요.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아이들은 자신에게 잘 반응해 주는 부모님에 대해 당연히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져요. 그리고 좋은 사람들인 부모님이 잘해주는 자신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느껴요.
결국 이 아이들은 자신에 대해서도, 타인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면서 부모와 같은 안정형 애착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처럼 부모의 애착 유형이 자녀에게 똑같이 전이될 확률은 약 70%라고 해요. 바꿔말하면 건강한 부모 밑에서 건강한 자녀가 자란다는 뜻이 될 수 있겠죠.
이번 글에서는 애착이론이 가지고 있는 의의, 이론이 시작된 배경, 애착 유형 중 안정형 애착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 나머지 유형들의 특징, 건강한 애착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초반부에 언급된 멜라니 클라인의 대상관계이론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링크에서 봐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