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야 모두가 살 수 있으니까요.
나는 심증은 있었지만 물증이 없어서, 끝끝내 본인의 자백을 얻지 못해서 이혼 후에야 그의 도박중독 사실을 알았다. 이 또한 추정이지만 어쨌든. 만약 그가 내게 자신의 상태를 솔직히 말했거나 내가 더 빨리 알았더라면 더 직접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었을 것 같다. 그래서 나는 도박중독에 대해 글을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남편 혹은 가족의 원인 모를 빚으로 고통을 겪는 누군가에게, 물증은 없지만 심증을 가진 누군가에게, 혼자 깊은 고민에 빠져있을 중독자에게 실낱같은 도움이라도 되고 싶어서. 또 이 과정들을 통해 나의 그분에게도 기적이 일어나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한국도박예방치유원과 상담하고 도박중독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미흡하나마 남겨두어야겠다고 결심했다.
물론 쉽진 않았다. 이미 부부의 인연은 끝났고 나는 다른 도시로 와버렸다. 아예 모른 척 살아가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고민도 잠시 했다. 또 힘들었던 과거를 복기하는 것이 꽤 많이 고통스러웠다. 그러나 나의 치유를 위해서도 글로 남겨두는 게 좋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렇게 과거의 고통과 마주하며 내가 겪었던 도박중독자의 특징들에 대해 쓰고 있다.
도박중독에 대해 공부하면 할수록 소름이 돋았다. 그들은 마치 동일한 프로그래밍이 된 것처럼 똑같은 패턴을 보였기 때문이다. 공부 초반만 해도 그가 정말 도박중독이었을까 반신반의했었지만 공부를 더해갈수록 그는 중증의 도박중독자임에 틀림이 없었다. 너무나 동일한 패턴, 동일한 거짓말, 빚의 순서, 거짓말의 유형, 금단증상, 그냥 모든 것이 일치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족의 도박중독을 의심하고 있는 분들이 이 글을 본다면 단번에 알아볼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나처럼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기 전에 진실을 마주하고 적절한 조처를 취하시라는 바람으로 나의 치부, 그의 치부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는 중인 것이다. 그들은 아픈 사람들이니까 병이 더 깊어지기 전에 완쾌는 어렵더라도 진실만은 서로 인지하고 계시기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그들을 바라보시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나는 너무 오랜 시간 거짓말에 끌려다녀서 그 충격과 피해가 배가 되었던지라.
가족의 도박중독이 의심된다면 1336(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으로 전화하셔서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꼭 권한다. 나도 이 과정을 통해서 그의 도박중독에 대한 확신을 받았고, 더불어 나 자신도 심리적 치료가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모든 과정은 무료로 진행되니 기탄없이 전문가와 대화를 나눠보셨으면 한다.
나는 도박의 종류나 방법 등, 도박에 관한 글을 쓰는 것이 아니다. 확실히 말하지만 나는 도박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지식도 경험도 없다. 또한 도박중독자를 옹호하거나 감싸기 위함도 아니다. 다만, 그들 곁에서 고통을 겪고 있을 가족을 위해 나의 경험과 일말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것이다. 과거와 현재, 미래의 나의 안녕을 위해, 또한 나와 같은 과정을 겪고 있을 또 다른 누군가의 안녕을 위해, 우리의 자립과 자유를 위해 쓰는 것이다. 그런 의미의 소박한 기록이다. 다소 소극적이고 소심한 대항, 그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