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퇴한 트레이너 Sep 15. 2020

퍼스널트레이닝, 질 좋은 수업이란?

좋은 트레이너 찾기 8. 수업 내용

개인수업(퍼스널 트레이닝)을 받는 한 시간 동안 알차게 보내기 위해서는 트레이너의 역량이 중요하다. 같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도 자신만의 노하우와 경험으로 얼마든지 다른 수업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질 좋은 수업에는 어떤 요소들이 필요한지 알아보자.



1. 수업이 즐거운가?


수업시간이 재밌고 즐거워야 의욕이 생기고 자주 하게 된다. 변화를 위한 필수조건이다. 아무리 효과가 좋아도 하기 싫은 마음이 든다면 결과에 대한 심리적 만족도는 떨어진다. 과정도 즐겁게 하려면 트레이너의 역할이 중요하다.


동기부여, 응원, 변화과정, 공감, 보상, 질책, 목표, 긍정적인 상상, 친근함, 이러한 요소들을 적절하게 표현해야 한다. 몸에 대한 변화가 크지 않더라도 이런 것들을 잘해주는 트레이너는 회원 만족도가 높다. 개인수업도 결국은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2. 시간 분배를 잘하는가?


트레이너가 이번 수업에 계획했던 것들을 얼마나 이행했는지, 필요 없는 시간 소모가 많지 않았는지에 대한 수업의 밀도를 파악한다. 너무 한 가지 동작에 집중하다 보면 다른 동작을 못하거나 다른 포인트 들을 놓치기도 한다. 시간 분배에 실패하면 운동을 하다가 중간에 그만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수업 만족도가 떨어진다.


그리고 수업 초기에는 유산소 운동이나 스트레칭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같이 하기도 하는데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회원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를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수업 시간 30분 전에 미리 와서 옷 갈아입고, 10분 유산소 후 스트레칭 알려준 동작을 하고 있으면 수업시간에 바로 본 운동에 들어갈 수 있다. 하지만 시간에 딱 맞춰오거나 늦는 경우는 어쩔 수 없이 같이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회원은 수업시간을 여유 있게 잡는 게 좋다.


재활운동이나 체형교정 운동 같은 경우에는 수업 흐름상 중간에 스트레칭이나 폼롤러 이완 같은 동작이 들어가야 하는 경우도 있다.


수업 중간중간에 시간 체크를 하면서 시간 조절을 하고, 수업계획을 할 때 변수에 대비해서 몇 가지 동작을 더 준비를 해두면 좋다. 숙련된 트레이너라면 즉석에서 바로 응용이 가능하지만 그래도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이 정석이다.



3. 수업 계획서를 미리 작성하는가?


지난 편에서도 이야기했지만, 프로그램을 미리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매번 수업 전에는 회원의 운동 목표와 주의사항에 대해 확인을 해야 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수업계획은 지난 수업에 바탕을 두고 있어야 체계적인 수업이 가능하다. 기억에 의존하지 말고 반드시 문서로 작성해야 한다.

(좋은 트레이너 찾기 4. 수업 프로그램 참고)



4. 이 운동을 왜 해야 하는지 잘 설명해 주는가?


운동에 대한 설명은 동기부여를 강화하고 동작에 대한 집중력을 향상해준다. 너무 자세하게 하기보다는 간략하게 핵심만 하는 것이 좋다.



5. 운동 순서가 바르고 매끄러운가?


같은 동작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순서로 하느냐에 따라 효과는 완전히 달라진다. 예를 들면 기능성 운동의 경우 작고 약한 근육들이기 때문에 큰 근육 운동을 먼저 하고 나중에 기능성 운동을 한다면 전혀 효과가 없다. 그리고 자신이 직접 해보는 것과 머리로 생각만 한 것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좋은 트래이너는 어떻게 수업 프로그램을 짤까? 참고)



6. 회원 관리를 어떻게 하는가?


수업시간 외에 회원에게 할 수 있는 운동이나 스트레칭, 식단 같은 것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잘 실행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준다. 그리고 수업에 꾸준하게 나올수 있도록 유도한다.


일부 다이어트 목적 회원의 경우 트레이너가 매일 연락해서 관리해 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고마운 일이다. 트레이너는 회원과 계약한 수업시간 외에 책임이나 의무는 없기 때문에 당연하게 생각하면 안 된다. 목표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하는 것이지, 과제를 내주고 수업시간에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트레이너의 역할은 충분하다.



7. 얼마나 변화가 있는가?


대부분 특정 목적을 가지고 운동을 하기 때문에 얼마나 그 목표치에 가깝게 도달했는지 역시 중요하다. 구체적인 수치나 사진으로 변화를 비교할 수 있으면 좋다. 변화가 커도 회원은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트레이너는 초기 목표, 중간 목표, 최종 목표를 세분화해서 설정한다. 중간점검을 해서 현 상황을 확인하고, 방향에 대한 수정이나 기간 설정을 다시 해주는 것이 좋다.



좋은 트레이너 찾기 5. 의사소통


기능성 운동과 근력 운동의 다른 점


트레이너 시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체형교정은 억지로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이전 08화 좋은 트레이너는 어떻게 수업 프로그램을 짤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