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율의 독서 Nov 16. 2023

<일하며 공부하며>. 1st.

새로 대하는 것은 다 배우는 것. 

※ <일하며 공부하며 공부하며 일하며>에 담긴 문장 몇 개를 이 곳에 옮긴다. 대한불교 조계종 제15대 종정이신 성파 스님의 말씀 가운데 '공부'에 대한 스님의 생각이다.  


"나는 공부에 관해서는 콩팥을 안 가려요. 서당 이야기도 했지만, 나는 새로 만나는 것은 다 배움이라 생각해요. 내 경우에는 새롭게 만나는 것은 다 배우는 것이라. 대하는 것, 접촉하는 것, 듣는 것마다 다 배우는 거라. 참선을 해서 도를 깨쳤다, 그래서 다른 것은 안 배운다? 공부는 그런 게 아닌 거라. 경전 공부하고 참선하는 것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새로 대하는 것은 다 배우는 것이에요."


"배움에는 남이 가르쳐줘서 배우는 것도 있지만 남이 가르치지 않아도 나 스스로 배우는 것도 있어요. 배움에는 피차가 없는 거라. 주고 받는 게 없는 배움도 있는 거예요. 간단히 말해서 내 앞에 지나가는 사람은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지나가도, 나는 거기서 배울 게 있다는 거지."  



한동일, <라틴어 수업>. 2022.05.19. 

한동일, <한동일의 공부법>. 2022.08.03. 

<강원국 백승권의 글쓰기 바이블>. 2023.05.23. 

작가의 이전글 12월에 사서 읽고 싶은 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