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Oct 28. 2021

내면의 꿈 인정하고 키우기

10주차 자율성 / 신념 - 나선형 성장

우리 각자는 내면의 꿈을 갖고 있다. 그것을 인정할 용기와 신념만 있다면 그 꿈을 펼쳐볼 수 있다. 인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의심을 깨끗이 털어버리고 긍정할 때 길이 열리게 된다.

- 《아티스트 웨이》 신념을 회복한다 중에서


내면의 어린아이는 꿈을 꾸고 성장하길 바라지만 우리는 인정할 용기가 없다. '감히 내가?'라는 불안감이 내면의 꿈을 인정할 용기의 싹을 자른다. 


'감히 내가 글쓰기를? 감히 내가 작가를? 감히 내가 글쓰기 수업을?' 


우리는 모닝 페이지를 쓰며 자신에게 솔직해지고 진정한 내면의 꿈을 찾아 나선다. 아티스트 데이트로 자기검열과 자기비판의 보호막을 만든다. 자신을 사랑하게 되면서 '감히 내가?'에서 '나도 할 수 있다. 나도 하고 싶다.'로 스위치를 바꾼다. 12주간의 여정은 서막에 불과하다. 이제 본격적인 예술가의 여정을 시작한다.


10-1. 앞으로 6개월 동안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한 계획 세 가지를 적는다. 수강할 과목, 자신에게 제공할 물건, 아티스트 데이트, 자신만을 위한 휴가 등에 관한 것이다.

아티스트 2기 레몬그라스님


10-2. 내면의 아티스트에게 격려 편지를 쓴다. 당신의 아티스트는 어린아이고 칭찬과 격려와 축제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아티스트 2기 헤세처럼님


10-3. 당신이 경험한 동시성이 있다면 쓴다.


10-4. 당신의 성장한 이야기를 쓴다. 천천히 원하는 바를 향해 나아가는 당신만의 방법이 있는가?

아티스트 1기 캐리소님


모닝 페이지와 아티스트 데이트로 나를 찾아가는 '아티스트 웨이, 마이 웨이'

일과삶 모임 -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어요 

매일 독서 습관 쌓기 / 원데이 독서토론 

그릿 원정대 / 서평으로 시작하는 글쓰기 

티스트 웨이, 마이 웨이 /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내 글에서 빛이 나요 / 일과삶의 주간성찰 구독 

일과삶 모임 전체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아티스트 웨이, 마이 웨이 2기 모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