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쭈 Sep 08. 2023

3-1. 숫자가 다가 아닌데

팔로워를 돈으로 살 수 있는 시대     

내가 인싸(인기 있는 사람)가 되는 데 필요한 것은 숫자다.


몇 명의 팔로워가 있고 몇 개의 좋아요가 피드에 있는지 그 수는 현대사회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인플루언서를 섭외할 때도 팔로워 수는 영향력으로 간주하며 광고모델로 섭외되기도 하며 몸값 즉 출연료의 차이도 어마어마하다.  


우리가 자주 보는 유튜브는 어떠한가?

더이상 조회수 100만, 200만이라는 숫자는 놀랄만한 수치가 아니다. 

정말 큰 숫자임에도 우린 무뎌졌고 익숙해져가는게 현실이다.   

   

어릴 때 음악방송에 나오는 아이돌을 보며 저들과 대화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유명한 사람과 만나서 사진 찍고 이야기해보고 싶다는 관점이 아니라 ‘저 사람은 심리적으로 건강할까?’ ‘나중에 저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주고 싶다.’라는 특이한(?) 생각을 했다. 참 그때도 오지랖이 넓었다. 공교롭게 이러한 직업을 갖게 되어 가까운 친구들과 대화해 보면서 그때 생각한 나의 역할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 중이다.     


왜 아이돌 이야기로 시작했을까?


 바로 숫자이다  
 

최근 MNET에서 새로운 그룹이 탄생했다. 결승전에 올라온 18명 중 9명이 데뷔를 했다. 사진을 첨부하고 싶다. 이 사진을 보고 덜컥했다. 그래 이게 바로 사회지! 숫자로 사람을 세우고 여기 까지라는 기준을 만드는 것! 부정하고 싶지는 않다. 이런 사회를 살고 있고 앞으로도 이런 사회를 살 것이니까.


MNET '보이즈플래닛' 화면

그렇다면 10위부터 18위가 실패한 인생일까? 오히려 그 프로그램 이후에 어떤 인생이 펼쳐지지 모른다. 하지만 오디션프로그램 참가자의 대본 같은 멘트가 있다. ’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 이거 아니면 안 된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하려는 열정의 말로는 평가할 수는 없지만 이 순위 안에 들지 않으면 난 가치가 없는 사람이야!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게 아니라고 말해주고 싶다.

 

그렇다면 난 오늘 어떤 숫자로 포장했을까?    

"연 매출 1000억 돌파"

"이번 달에 100건의 계약을 따냈어"

"우리 아들이 저번 수학 점수 1등 했어"

"상위 5% 수학 선생님이니까 꼭 들어야 해"

"올해만 해외여행 한 8번 넘게 갔나?"  


숫자의 장점은 한순간에 딱 정리되는 편리함을 가지고 있지만 반대로 단점은 휘발성이 강하다. 내가 여러분들에게 한 달에 50개의 방송을 하는 사람으로 소개했다. 그 순간 오~~ 하면서 나를 생각하겠지만, 그 후 바람과 함께 사라진다. 그게 바로 숫자다!     


물론 팩트로 표현할 수도 있지만

나의 상황과 모습을 자랑하기 위해, 보여주기 위한

'숫자'는 유효기간이 매우 짧다.


대기업의 라이브커머스 미팅하는 자리였다. 캐스팅이 되고 다 같이 하는 첫자리라 자기소개를 준비했다. 난 평소처럼 숫자로 나를 PR 했다. 그 후 관계자님이 섭외 이유에 대해 말씀하셨다. “저희랑 이미지가 잘 맞아서 연락드리게 되었어요.” 그 순간 뜨끔했다. 숫자가 판단에 모든 근거가 될 수 없다는 사례였다.

    

더 나아가 우린 상대방에게도 숫자로 표현하고 평가할 때가 많다. 있는 그대로 나를 받아주지 않기에 어떻게든 증명해 보기 위해 숫자로 나를 포장한다. 그 숫자에 해당되지 않을 때 좌절에 빠진다. MCN에 속해있을 때 어느 기부단체와 연이 되어 어린이날 인터뷰를 진행한 적이 있다.      


Q.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바꾸는 실천에는 무엇이 있을까요?라는 질문에.     


제가 생각하는 좋은 세상은 그 사람 그대로를 받아주는 세상인 것 같아요. 다른 사람들이 정해놓은 기준에만 맞추려고 하다 보면 자신의 존재 의미를 잊게 되고 누군가에게 인정받는데 더 무게를 두게 되는 것 같아요. 저도 다른 사람을, 또 저 자신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연습을 해야겠다고 결심합니다.라는 대답을 했다.


숫자로 가려진 나의 모습을 마주하는 것이 어렵겠지만 나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마저도 나의 모습이라고 인정해보는건 어떨까?

   

이전 13화 CHAPTER 3. 방해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