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플코치 Jul 18. 2024

업무 역량 VS 리더십 역량은 완전히 별개입니다.

유명인 또는 인플루언서가 회사를 창업하여 사업을 하는 경우에 직원과의 갈등이 문제가 되어 미디어에 노출 되는 경우를 많이 접합니다.


한 업계에서 개인이 최고의 역량이 발휘 되는 경우 더 큰 영향력을 펼치기 위해서 or 더 큰 돈을 벌기 위해 법인 회사를 만들고 당연히 이 사업을 더 키울 수 있도록 사람을 채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개인의 역량이 뛰어나고, 그 업계 전반에 대해서 모두 파악을 했다고 하더라도 직원을 채용해서 사람을 관리하는 일은 완전히 다른 영역입니다.




▶  내가 진짜 사람을 채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인가?에 대한 질문


특히 사업을 확장 하려는 분들은 갑작스레 회사가 커지는 경우 직원을 단 시간 안에 늘리기도 합니다.


이 때 한번 생각해야 할 것은 내가 사람을 채용해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이 준비 되었는가? 입니다. 나를 support할 1,2명의 직원을 직접 관리하는 것과 조직이 더 커지고 팀을 구성하여 팀장을 선임하고, 그들을 통해서 사람을 관리하는 일은 또 완전 다릅니다.


따라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사업을 키우는 일을 메인으로 하되 더 큰 목표와 그림을 그리고 있다면 People Management (사람 관리), 채용~퇴사까지 HR의 기본 프로세스도 반드시 공부해야 할 영역입니다.


사람을 관리하는 방법을 ‘실제로 경함 하면서 배우자’, ‘시행착오를 하면서 배우자’ 라는 판단은 리스크가 굉장히 큽니다.


나에게는 사람 관리에 있어서 하나의 시행착오 또는 실패가, 누군가 팀원에게는 삶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는 완벽한 인생의 실전이고, 예행 연습이 있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다보면 리더십, 직원 관리 노하우 자연스럽게 경험이 쌓이겠지라는 생각 (X)

-리더의 롤을 잘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겠다. 직원이 늘어나는 것에 대한 준비를 해야겠다 (O)




▶ 적절한 위임은 반드시 필요하다


내가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은 인사, 마케팅, 재무, 마케팅, CS 등을 총괄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해당 분야에 나보다 더 나은 사람에게 권한을 주고, 위임하는 것입니다. 


물론 대표이사로서 이에 대한 방향성, 의사결정을 위해 모든 분야에 기본적인 지식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대표로서 모든 것을 통솔하면 그것이 당장에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대표의 잘못된 결정으로 누군가를 정말 힘들게 만들수도 있고, 그리고 오히려 내가 더 힘들어지는 결과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 서비스, Contents 등에 특화 되어 사업을 키우는 분들은 철저히 사람 관리의 영역에 있어서는 전문가에게 위임하고,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했어야 하는 것도 고민해야 합니다.



▶ 모르면 나만의 생각으로 하지 말고, 철저히 경험자에게 물어봐야 한다



제가 HR을 하면서 리더십에 있어서 가장 빠른 성장을 한 사람은 20년의 리더 생활을 한 사람, 이름 있는 회사의 대표분도 아니었고, 첫 신임 팀장이 된 분이었고,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하던 분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팀원에게 어떻게 말하면 좋을까요? 

-지금 제 상황에서 어떤 역량을 키우는 게 가장 필요할까요?


리더십은 타고난 것도 있지만 분명 학습, 노력을 통해서도 개발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일단 사업적 성공을 이룬 분들이 직원을 채용하기 전에 꼭 생각이 있습니다.


“내가 사람 관리를 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어떻게 사람 관리에 대해서 학습하고 배울수 있을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Recruiter보다 후보자를 잘 찾을 수 있는 사람

갈등 관리의 핵심은 없애는 것이 아닌 최소화

가족 경영은 HR관점에서 Risk가 굉장히 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피드백을 정말 유의미하게 받고 싶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