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연 Jan 11. 2021

손아랫사람은 참는 사람. 손윗사람은 군기 잡는 사람.

아주 찝찝한 시아버지의 생신 겸 가족 식사를 마치고 집으로 왔다. 


너무 서러워서 눈물만 났다. 

내가 도대체 뭘 잘못했는지도 모르겠고, 시댁 가족들에게 너무 아무 소리도 못한 것 같아서 화가 났다. 


이 복합적인 마음을 가진 나를 지켜보는 남편의 마음도 편하지는 않았을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너무 힘들어서 그런 남편까지 도닥여 줄 여유가 없었다. 



어쨌든 그 날의 일이 마무리되고 그다음 날. 

아주버님이 남편에게 전화를 했다고 한다. 

전화를 해서는 대뜸 형수(형님)에게 사과를 하라고 했다. 

왜 사과를 하라는 거냐 물었더니 "형수도 6년 동안 아무것도 안 했잖아"라는 말을 사과하라고 했단다. 

근데 그게 사실이지 않냐 했더니, 그런 말은 엄마가 해야지 도련님인 남편이 하면 안 된다고 했다. 


내가 그 소리를 듣고 감정이 모두 폭발하고야 말았다. 


아 이 가족들은 지금 나를 군기 잡으려고 하는 거구나. 

내가 한 번 참고 넘어가니까 두 번도 참을 줄 알고 그러는 거구나. 


그래서 남편에게 말했다. 

"나는 너희 가족 모두에게 사과를 받아야겠어. 안 그럼 너희 가족들 보지 않을 테니 각오해" 


남편은 중간에서 어쩔 줄을 몰라했다. 


이 와중에 남편에게 시아버지가 전화가 왔다. 

너네가 그냥 참고 넘어가라고. 너네 형수 성격 모르냐, 너네가 손아랫사람이니까 한 번만 참고 넘어가라. 

그 소리를 들으니 더 못 참겠다. 


손아랫사람이면 잘못한 게 없어도 무조건 참아야 하는 걸까? 


이번에 사과하고 넘어가면 다음에 비슷한 일이 생겼을 때 또 우리 보고 사과하라고 할 것 같았다. 


남편에게 다시 소리쳤다. 

"나는 더 이상 참고 넘어가지 않을 테니까 그렇게 알아!"


이전 02화 '며느리'는 설거지하는 사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