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영석 Nov 17. 2019

행님 간다

항상 감사하지만 자주 연락을 드리지 못해 죄송했던 학교 선배인 형님에게서 연락이 왔다. 모바일 결혼식 청첩장을 보내주셔서 보고 있는데 얼마 안 되는 순간들이지만 함께했던 시간들이 머릿속에서 스쳐 지나가며 눈시울이 붉어졌다. (나이가 드니 눈물이 많아졌다.)



“먹고 싶은 거 있음 뭐든 말하고 다 사줄게. 그리고 도와주다가 피곤하면 무조건 집에 자러 가라. 내 설계도 중요하지만 니 건강도 중요하니까. 그러니까 우선 밥부터 먹자. 뭐 먹고 싶노.”



건축과에서는 저학년들이 고학년들의 졸업전시회를 돕는 오더와 시다(또는 헬퍼)라는 개념이 있었고(시다라는 단어는 시다바리라는 일본어의 줄임말이지만 당시의 현실감을 위해 그대로 사용합니다. 부디 널리 이해를.) 나는 형님을 돕는 자리에 배정되었다. 처음 형님을 만났을 때 형이 내게 건넨 말은 먹고 싶은 거 다 먹고 내 건강을 챙기라는 거였고 우리는 밥을 먹으러 갔다. 한창 긴장한 탓에 밥이 어디로 넘어가는지는 몰랐지만 도와주러 온 사람에게 이거 만들어야 하고 저거 만들어야 하고 가 아니라 밥부터 먹자라고 하는 사람에게서 갓 지은 밥처럼 따듯한 온기를 느꼈던 순간이다.



“영석아 특급 시다 덕분에 내가 대상을 받았다!”



형이 졸업전시회에서 대상을 받았다고 연락해 온 메시지의 첫마디는 ‘특급 시다 덕분에’였다. 나의 노력보다 너의 노력이 이 상을 받을 수 있게 했다고 말해주는 형을 보며 이 사람이 나중에 건축가가 되어 회사를 이끌어 나갈 때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존중받으며 일할 수 있을지 부러웠다. 그게 내가 되어보고 싶었던 적도 있지만 나는 지금은 다른 일을 하고 있으니 패스.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은 어느 날 밤 급하게 연락을 받아 찾아간 어두컴컴한 장례식장에서 형의 수척한 얼굴을 보았다. 그리고 그날 우리 모두에게 말해준 것만 같은 “와줘서 고맙다.”는 짧지만 담담한 말이 내 마음에 남았다.


올해 처음으로 나간 북마켓에서 깜짝 방문하여 내 손에는 커피를 쥐여주시고 자신의 손에는 내 책을 쥐고 돌아가시던 형님의 뒷모습이 참 많이 든든했다. 그리고 다시 오늘 형님이 보내준 청첩장을 보며 많지 않아도 나에게는 소중한 순간들이 스쳐 지나가며 뭉클하며 울컥했는지도 모르겠다. 


“행님 간다.”라는 말이 참 형님스럽다고 생각했다. 언제나 힘들 때든 그렇지 않을 때든 묵묵히 일희일비하지 않는 모습을 나 또한 배워야겠다고 생각했던 사람. 그런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가는 길이 아름답고 소중하기를 바라며 축하드리는 마음으로 글을 맺는다.

이전 08화 여행의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