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뜨때로 Aug 25. 2023

(1) 엄마 이불

 


 7교시였다. 수업이 다 끝나고 집까지 걸어오면 오후 4시 15분. 어깨에 간신히 매달린 가방만큼 시간에게 질질 끌려간 하루였다. 현관문 번호키를 누르고, 무거운 책가방을 벗어 내리고, 이불 속에 몸을 쏙 넣었다. 시원하게 서걱거리던 이불이 내 체온에 따뜻하게 말랑해졌다.


 ‘엄마 냄새....’

이불에서 엄마 냄새가 났다. 내 머리카락을 넘겨주고, 내 어깨를 토닥이던 냄새... 나는 천천히 깊게 숨을 쉬었다. 코 끝에서 폐, 손가락 발가락 끝까지 편안해지도록. 피곤을 푸는 나만의 방법이었다. 엄마 이불 속에서 엄마 냄새를 맡으며 누워있는 것. 


사실 이 이불은 엄마가 쓰던 것도, 엄마가 만들어준 것도 아니었다. 어느 날 내가 찾아낸 것이었다. 정확히는 엄마가 집을 떠난 지 17일이 되던 날, 장롱 속에서. 초록 숲에 하얀 나무들이 그려져 있는, 처음 보는 이불이었다.


'할머니가 사놓으셨나?'


내가 좋아하는 색깔도 아니고 무늬도 아니었지만, 그 이불을 꺼내 덮은 건 이불에서 나는 엄마 냄새 때문이었다. 엄마가 쓰던 화장품 향일까? 비누 향일까? 헛헛하던 마음이 따뜻하게 채워지는 냄새였다. 그날 이후,  '엄마 이불'과 '엄마 냄새'는 나의 아늑한 휴식처가 되었다. 지금처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