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아 Aug 08. 2020

안부

"잘지내?"
"일은 잘 되가?"
"요즈음 걔랑 관계는 어때?"
라는 안부가 전혀 달갑지 않았다.
내가 너무 뾰족한 탓일까?
마치 내가 잘되어가고 있지 않기를 바란다는 듯한 질문인  것 같이 느껴졌다.
 
 나는 사실
'안부를 묻다' 보단
'안부를 전하다'라는 말을 더 좋아한다.
 
"그냥 날이 좋아서 문득 네 생각이 났어.
 옛날에 우리 그 음식 맛있게 먹었잖아,
그게 또 먹고 싶은거 있지?"  
이런 안부의 첫 마디가
진정 상대의 마음을 연다.
 
그저 "잘 되가?"
"넌 어때?" 라는 말은
상대로 하여금 때때로 어떠한 심리적 부담감
혹은 가면을 건네주는 것과 같다.

 어떤이들은
'안부도 물어오는 이 없어 외로운데 복에 겨운 소리다'라며 타박할지 모르지만,
어떤 사람들에겐 안부 한마디에 답하는 것이
굉장히 큰 의미일 수 있다.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이나,
시험을 준비하는 이들에겐
더더욱 '잘 되어가냐'는 질문은 하지 않았으면 한다.
그저 네가 있어 행복한 기억을 들려주었음 한다.
'당신이 살아 있어 내가 지금 행복하며,
당신과 함께 한 시간이 그립다' 는 한 마디면
안부는 충분하다.
 
요즈음 이렇게 많은 sns를 비롯한 소통수단과 함께 안부를 묻는 것,
밥 한번 먹자는 인사가
너무나도 가벼워진 지금,

우리는 가벼운 상대의 상태체크가 아닌
진정한 안부를 전했으면 한다.

어쩌면 안부는 안녕한가를 묻는 것이 아니라
그가 안녕하기를 바라며
안녕하도록 마음을 불어넣는 것이다.

이전 07화 관계의 유통기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