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영석 Jun 09. 2016

법인설립 방법 비교

온라인법인설립, 법무사 대행, 직접하기 비교

창업결심과 함께 정든 회사를 떠난 후 처음 해야 할 일은 법인을 설립하는 것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그렇듯이 트위니도 큰 시장을 대상으로 빠른 성장을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법인으로 기업을 설립하기로 하였습니다. 


개인기업과 법인기업의 세율 비교 : 스타트업이 법인으로 해야하는 이유 중 하나


법인설립은 직접하고 싶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배우는 점도 많을 것이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무슨 서류를 어떻게 준비해서 어디에 제출해야하는지 전혀 몰랐으나, 온라인 법인설립시스템(www.startbiz.go.kr) 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온라인 법인설립시스템에 들어가니 사전준비사항, 매뉴얼 등이 친절하게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온라인법인설립시스템 매뉴얼에 따라 한참을 진행한 후에 법인종류 중 각자대표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문의 결과 온라인법인설립에서는 각자대표로는 설립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각자대표로 설립하기로 했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했습니다.


각자대표와 공동대표 비교


법인설립 관련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는데, 법무사 광고가 대부분이고, 상세 서류에 대한 내용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직접 법원 등기과를 방문하여 문의를 하였습니다. 직원께서 직접 법인설립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말씀과 함께 참고할만한 샘플 자료를 주셨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 샘플을 참고하여 다음 서류를 작성하였습니다. 

 1. 정관

 2. 발기인회의사록

 3. 발기인총회 기간단축 동의서

 4. 주식발행 동의서

 5. 주주배정표

 6. 주식인수증

 7. 취임승낙서(대표이사, 감사)

 8. 조사보고서 등

샘플을 참고하여 겨우 서류를 준비하였지만, 미비한 서류가 없을까 걱정이 되었습니다. 다행히 법원 등기과에 서류 제출 며칠 후 설립이 완료되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법무사 대행 vs 온라인법인설립 vs 직접설립을 비교해보겠습니다.(경험을 통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법인설립 방법 비교


법인설립을 하시려는 분에게 직접설립은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피곤합니다. 편한 게 좋으시면 법무사에게 맡기시고, 비용절감이 중요하다면 온라인법인설립으로 하시면 됩니다. 저에게 다시 하라고 하면 법무사에게 의뢰하겠습니다. 법인설립 후 사업자등록, 임직원4대보험가입까지 직접하면서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전문가에게 의뢰했어야 하는데......


[관련 글]


1. 프롤로그


2. 창업동기와 목표


3. 법인설립 방법 비교


4. 창업가의 자격 '기업가정신'


5. 스타트업의 자금조달과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6. 스타트업을 위한 자금관리 방법


7. 창업 성공을 위해 필요한 그것


8. 정부지원사업에 선정되는 노하우



매거진의 이전글 창업동기와 목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