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영석 Oct 21. 2016

창업 성공을 위해 필요한 그것

창업 준비 : 사업계획서, 사람, 공부, 경험

창업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은 창업 준비


창업의 성공확률은 낮습니다. 정말 낮습니다. 

그렇다면 그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창업 준비를 잘 하면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인데, 그 어려운 창업에 준비 없이 뛰어드는 분들이 있습니다.


준비가 부족한 창업은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준비 안 된 창업은 어떤 경우가 있을까요?

아이디어만 있으면 마치 바로 창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광고성 문구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만 가지고 창업에 뛰어드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정말 아이디어만으로 창업을 할 수 있을까요?

아이디어 하나로 창업에 뛰어드는 경우는 정말 위험합니다. 기업이라는 것은 아이디어 외 수만 가지 요소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위험한 경우는 취업이 안 되어서 창업을 하는 경우입니다. 창업은 취업의 대안이 될 수 없습니다. 

주위에 창업 성공한 사람을 보고 막연한 기대감에 따라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창업 준비가 부족해서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방법 : 사업계획서, 공부, 사람, 경험


① 사업계획서


창업 준비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업계획서라고 생각합니다. 


사업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시장환경, 경쟁자, 문제점, 해결방안, 제품(서비스) 소개,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 팀 구성 등을 상세히 적을 수 있어야 합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창업 전에 채워 넣을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조언을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잘 준비된 사업계획서는 사업 추진을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정부 지원사업, 투자유치 등을 받을 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다음 글은 사업계획서를 주제로 하겠습니다.)


② 공부


창업자는 창업에 필요한 여러 지식과 정보를 사전에 습득해야 합니다. 


기술은 없지만 아이디어를 가지고 기술자를 고용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 창업자가 그 분야에 대해 아는 바가 없으면 직원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일을 추진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그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후 창업을 하는 게 맞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창업에는 엔지니어가 경영분야 전문가보다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재무제표를 전혀 읽지 못하는 기업가들도 종종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직접 작성할 정도는 아니라도 보고 우리 기업의 재무상태는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허, 세금 등에 대한 내용도 마찬가지입니다.


③ 사람


주어진 시간에 공부로 얻을 수 있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창업자가 모든 분야에 도사가 될 수는 없지요. 그래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공동창업자, 직원 또는 주위의 조언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사람이 많다면 훨씬 순조롭게 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④ 경험


저는 학생 창업에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창업이 의욕, 열정, 패기만으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이라는 조직에서 일을 해보고, 창업하고자 하는 분야를 겪어본 후에 창업을 해도 성공하기 쉽지 않습니다. 

최소한의 경험을 한 이후에 창업을 하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트위니의 창업 준비


우리회사(트위니)의 가장 큰 장점이 팀 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창업할 때 공동창업자인 천홍석대표가 사업계획서(이 사업계획서는 첫 계획서 치고 정말 괜찮았습니다. ‘모이고’의 UI와 설계도 포함하고 있을 정도였습니다.)를 가지고 저에게 창업을 제안하였을 때 계획은 좋지만 뭔가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창업 경험이 없다는 게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같은 분야에 창업 경험과 스타트업 근무 경험이 풍부한 후배인 L과 셋이 뭉쳐서 창업을 하였습니다. 

제 생각이 맞았습니다. L은 정말 창업에 대한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알고 있었고, 창업기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챙겨주었습니다. 

그 후 각 분야별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11명의 최고 팀이 구성되었습니다. 


창업 준비에서 가장 미흡했던 부분은 일정 계획 부분이었습니다. 

아직 체계가 잡히지 않은 창업기업은 일의 속도가 다소 느려질 수 있는데, 그 부분을 간과했습니다. 이에 따라 개발자들이 더 고생하게 되고, 자금계획도 틀어지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미 출시가 되어 있어야 하는 우리의 메신저 ‘모이고’가 아직 알파버전에 머물러 있습니다.('모이고' 테스트 버전을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셔서 이용해 보세요.) 창업하기 전에 이러한 조언을 들은 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말았습니다. 


예비창업자 분들은 철저한 준비를 통해서 보다 확률 높은 창업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1. 프롤로그


2. 창업동기와 목표


3. 법인설립 방법 비교


4. 창업가의 자격 '기업가정신'


5. 스타트업의 자금조달과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6. 스타트업을 위한 자금관리 방법


7. 창업 성공을 위해 필요한 그것


8. 정부지원사업에 선정되는 노하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