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윤지 Jun 02. 2024

정신건강 챙기려다 몸건강 챙기고 있는 요즘

저번 글에 이어서 시작하자면 가슴에 섬유선종을 발견했다. 처음에는 1개였지만 이상한 모양의 덩어를 추가로 발견해 2개를 발견했고 조직검사로 양성종양인 걸 확인했다.


 곧바로 수술 날짜 잡고 수술날이 다가왔다. 나는 전날에 본가에 가서 아빠와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눴다. 6시간 입원인데 밥은 병원에서 안준다는데 뭘 배달시켜 먹을지, 수술 끝나고 나서 병실에선 무슨 이야기를 나눌지에 대해 말했다. 수술 당일날 이 모든건 괜한 걱정이였다.

 

 병원에 오전 8시50분 쯤 도착했음에도 대기자가 10명은 넘었다. 정말 놀라웠다. 의원급인 외과병원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다니 역시 외과 전문의가 부족한게 맞구나 란 생각이 들었다. 한 20분 대기하고 수술복으로 갈아입고 입원실에 30분 대기하니 링거를 오른쪽 손등에 놔주셨다. 처음에 혈관이 잘 안보인대서 주먹을 꽉 쥐었더니 겨우 보여 주사바늘을 놨다. 문제는 지금도 손등 주사놓은 곳이 멍들어있다.

 

 손등이 아픈 상태에서 누워 있다가 간호사 분이 불러서 의사 선생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종양을 제거할 건데 정확한 병명은 종양을 다 제거하고 나서 조직검사를 또 진행해야 알 수 있다고 했다. 당일에 병원서류를 받아 볼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계획이 틀어져서 아쉬웠다. 그래도 제거는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의사 선생님 말씀에 위로를 받았다.


 얘기가 끝나고 10분 기다렸다가 수술을 받았다. 내가 받은 수술은 맘모톰 수술이다. 작은 상처정도 내서 큰 바늘을 몸 속으로 집어넣어 조금씩 여러번 제거하는 수술이다. 마취할 때만 아프지 그 뒤로는 괜찮았는데 바늘이 깊숙이 들어올 때 가슴이 찌릿한 거 빼고는 다 괜찮았다. 수술은 30분 정도 걸렸는데 수술 끝나고 붕대로 두 번 수술부위를 감고 바로 입원실에 엎드려 1시간을 누워 있었다. 정말 불편했다. 링거 맞은 손은 아프지 엎으려 있는데 고개를 반대로 돌려야 해서 목 근육은 땡기지 환장의 콜라보였다.

 

 그렇게 엎드려 있다가 1시간 뒤에 바로 누워도 됀대서 한 숨 잤다. 나중에 퇴원할 무렵에 아빠가 하는 말이 너무 웃겼다. '아니 누워만 있어서 수술 언제하나 했는데 그새 수술하고 온거야?' 아빠도 놀랄만큼 빠른 수술이였다. 2~3주는 격한 운동이다 무거운 거 들지 말라는데 할 수 있는게 적어졌다. 그러고 수술한 날 다음날 오전에 병원에 들려 드레싱 받고 처방전도 받아 3일 동안 진통제와 항생제를 먹었다.


 지금은 아프진 않는데 어떤 동작을 하면 가슴이 저린듯 한 통증이 있다. 문제는 어떤 동작이 안돼는건지 기준을 모르겠다. 상처부위 근처 근육을 쓰는게 문제같다.


 최대한 잘 회복하려고 노력중인데 다시는 가슴에 종양이 안생겼으면 좋겠다. 건강한게 최고니까!

이전 15화 정신 건강을 신경 쓰다 몸 건강까지 신경 쓰게 됐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