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에스피 tsp Aug 05. 2022

IPO 컨설팅 업체 고르시기 전, 챙겨야 할 세 가지.

중소벤처·스타트업 재무관리총괄 BPS 서비스 전문회사 티에스피입니다.


지난 22년간, 수많은 중소벤처기업과 스타트업들의 경영 성장과정에서의 성장통을 해결해드렸습니다. 감사하게도 저희가 크게 마케팅이나 영업을 하지 않아도 고객사들을 소개시켜주셔서 오늘날의 티에스피가 있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오랜 기간 기업들의 성장통을 해결해오다 보니, 아직까지도 많은 대표님들께서 IPO를 준비하시면서 여러 문제점을 겪고 계신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조금이나마 대표님들의 시행착오를 덜어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IPO의 목적을 명확히 정하라.



대표님은 왜 굳이 상장을 하시려고 하나요?


'기업의 규모가 커져서', '주주의 이익실현을 위해', '각종 혜택을 누리기 위해', '기업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해'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명확한 목표가 있을 경우, IPO의 준비과정은 한결 수월해지며, 컨설팅 업체와의 미팅 또한 원활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목적이 불분명할 경우 시간과 돈, 감정까지 낭비하게 되는 경험을 하게되실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표님께서 작은 요식업을 운영하신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점포 수가 적을 경우, 지역 오프라인 마케팅과 블로그와 sns과 같은 개인 채널만으로도 홍보가 가능하고, 배달어플에 입점하거나 전단지와 현수막을 제작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판매가 이뤄질 것입니다.


이 매장이 전국에 50개, 100개가 넘는 프렌차이즈가 된다고 해도 이는 마찬가지입니다. 각 점포별로 개별적인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큰 무리 없이 경영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프렌차이즈가 하나 둘 추가되어 매장이 전국에 수백, 수천 개가 깔리게 되면 어떨까요? 개별적인 마케팅이 아닌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를 섭외하여 광고와 브랜딩을 해야할 것입니다. 또한, 더이상 요식업 프렌차이즈가 아닌 경영 컨설팅과 물류 및 유통까지 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IPO를 고려한다면, 자본금 확보를 위한 방법이거나 브랜딩을 위해서일 겁니다.


이러한 식으로 사업의 단계와 수준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시어, 현재 어떤 목적을 가지고 IPO를 진행하는 것인지 고민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기업공개? IPO? 상장은 도대체 왜 하는 걸까?




2. 진행 과정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IPO는 신청과 동시에 진행되는 과정이 아닙니다. 1년이 걸릴 수도, 해가 넘어갈 수도,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 진행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을 제대로 이해해 놓으셔야만 시간에 쫒기지 않고 제대로 된 IPO를 진행하실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IPO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먼저  

1. 전문인력 확보와 전문성 제고

상장기업으로서의 모습을 갖추기 위해 IPO 관련 업무를 진행할 전문가를 확보해야 합니다. 


2. 내부 커뮤니케이션 장치

상장을 한 이후에는 기업 내부에서만의 소통이 아닌 외부 주주와도 소통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소통을 위한 홈페이지나 기업 IR 전담팀을 마련해야 합니다.


3. 기업의 투명한 자료 성실공개

IPO 자체가 기업의 내용을 공개한다는 뜻입니다. 경영진과 이사회의 구성, 의결과정, 특수관계자와의 거래 등 기업경영에 관한 것을 세심하게 기록하고 공개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후, 상장예비심사를 준비하게 됩니다. 상장예비심사는 

1. 대표주관계약 체결 및 회계감사인 신청 

2. 한국거래소 표준코드 신청

3. 상장예비심사신청

등의 과정을 통해 진행됩니다. 


이러한 최소한의 조건이 갖춰지고,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한 이후에 진정한 IPO가 진행된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칼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IPO절차, 막막하셨던 대표님들께 드리는 글.

=> 예비상장심사 절차, IPO 준비 전에 꼭 확인하셔야 할 것들




3. 형식적 심사와 질적 심사



형식적 심사요건은 상장을 희망하는 기업의 영업활동 및 실적, 주주분포 등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요건을 말합니다. 자격요건은 다시 양적요건과 외형요건으로 나뉘게 되며, 형식적 심사요건이 미비되어있을 경우 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형식적 심사요건으로는 크게  

    영업활동기간  

    기업규모  

    주식분산  

    경영성과요건  

    감사의견  

    합병 등의 변동  

    최대주주등 소유주식 의무보유  

를 보게 됩니다.




질적 심사요건은 형식적 심사요건이 충족되었다는 가정 하에 거래소에서 심사하는 요건입니다. 투자자를 보호하고, 자본시장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제고한다는 취지로 심사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심사 항목으로는 크게 기업의 계속성, 경영 투명성, 경영 안정성, 투자자 보호 등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질적심사요건으로는  

    기업의 계속성  

    경영 투명성  

    경영의 안정성  

    주식회사 속성 & 투자자 보호  

등을 심사하게 됩니다.


해당 내용의 글들은 이전의 칼럼들에 비해 조금 더 깊게 들어간 내용이므로, 가볍게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상장예비심사 기준, 기간부터 핵심까지 단 5분만에 파악하는 방법

=> 코스닥 상장요건, 질적심사 준비를 위한 모든 것.





IPO에 관한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가지실 필요는 없으며, 사실 모든 것을 아는 상태에서 진행하려 한다는 것은 효율성 측면에서도 맞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배경지식을 갖춘 채로 업무를 진행하신다면 관련 외주업체를 찾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며, 외부의 자극이나 시간의 압박에 휘둘리는 일들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대표님의 성공적인 성장을 위해 티에스피가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영관리 BPS 서비스 전문회사, 티에스피 상담신청↓

http://trustsp.com/board/contact/board_write.php

↓티에스피 오시는길↓

경영관리의 어려움 TSP가 해결합니다.
TSP는 국내 최초의 경영관리 BPS 서비스 전문기업 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M&A 컨설팅, 실력있는 컨설팅펌 고르는 노하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