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많고, 다양하고, 빨라서 오히려 외롭다.

[오늘의 심리학 #159.]



우린 어쩌면 너무 넒고 다양하고 빠른 사회가 되었기에 외로울 지도 모른다.



- 2018년 Cigna에서 20,000명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내용
 * 소외감을 느끼거나 혼자라는 느낌을 가지고 있다 (50% 이상)
 * 진정으로 자신을 이해하는 사람이 없다고 느낀다 (25% 이상)
 * 타인과 동떨어져있다 (40%)
 * 누구와도 함께 있지 않으며 거의 또는 전혀 친밀감을 느끼지 못 한다. (20%)

-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외로움은 신체적, 정신적 질병이며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과 사망률 증가와 관련된 세계적인 재앙이라 표현했다.
- 사실 세상이 100명 이하의 작은 공동체라면 외향성, 신뢰 등의 우정 필수요소가 필요하지 않다.
- 어쩌면 지나치게 넓어지고 빨라진 사회에서 외로움을 증가시킨 장애물이 있을지 모른다.


 인간은 관계적인 동물이에요. 누군가와 유대하고 협력하며 살아갑니다.

 그렇게 보면 사실 과학이 발달해서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과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한 지금 시대는 외로움을 느끼지 않아야 해요. 과거에 비해 훨씬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잖아요.

 그러나 우린 외롭습니다. 왠지 모르게 알고 있습니다. 분명 과거에 비해 지금 외로워하는 사람의 수가 더 많아졌다는 것을요.


 이에 대한 연구를 소개해드릴게요.


- 현대 사회에서 우정을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6가지 요인이 나왔다.
1. 내성적인 성격
2. 거절 불안
3. 현실적인 이유
4. 낮은 신뢰감
5. 시간의 부족
6. 까다로운 기준

- 여성은 낮은 신뢰감, 거절 불안을 보고한 경우, 남성은 시간의 부족을 보고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 나이가 들수록 시간의 부족, 까다로운 기준, 현실적인 이유를 보고하였다.
- 내성적인 성격, 거절에 대한 불안은 나이가 들수록 덜 중요해졌다.


 만남의 기회가 보다 편해진 환경에서 오히려 외로움이 늘고 있다면 그건 그 사이 어딘가에 장애물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장애물을 찾기 위한 새로운 요인 분석이 등장했네요. 무척 의미 있는 자료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우정을 방해하는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이 연구는 그 요인을 모았다는 것만으로도 굉장한 학술적 가치를 가집니다.


 특히 여성과 남성 간의 차이도 시사점이 있어요. 정서와 이성 간의 / 이상과 현실 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경향성이기도 하니까요. 다만 그게 사람의 성향을 반영한 건지 아니면 점점 팍팍해져가는 인생에서 덜 중요한 것을 별 수 없이 포기해가는 과정인지는 생각해 볼만 하겠네요.


 총 39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는 설문 항목을 직접 번역하였어요. 첨부 파일로 공유할테니 한 번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국내화하려면 요인분석하고 논문 쓸 각오로 매달려야 하기 때문에 조심해서 취급해주세요.





* 추천 자료


1. 어떻게 해야 외국에서 잘 적응할 수 있을까?

 - 낯선 환경에서 대인관계는 더욱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것에 대해 익힐 수 있는 글이에요.

https://brunch.co.kr/@3fbaksghkrk/164


2. 전 세계적으로 한국의 우울증 비율이 유독 높은 이유

 - 외로움은 우울함과 직결됩니다. 한국의 우울증이 높은 이유 무엇일까요?

https://brunch.co.kr/@3fbaksghkrk/189


3. 사람은 언제 자살을 할까?

 - 외로움은 또한 자살과도 직결됩니다. 사람들은 언제 자살을 할까요?

https://brunch.co.kr/@3fbaksghkrk/187


4. 왜 내 우울함은 풀리지 않지? 우울함에도 종류가 있다.

 - 우울함의 4가지 종류를 구분하는 것만으로 내 우울함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343


5. 도와달라는 말도 쉽게 못 하는 사람들

 - 지나치게 약한 이들은 오히려 가시를 세우죠. 그들을 이해해봅시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379



* 출처 자료


6 Factors That Block Friendship

New research identifies the reasons people have trouble making friends.

Posted May 31, 2020 Grant Hilary Brenner MD, FAPA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experimentations/202005/6-factors-block-friendship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 행복한 인생, 그게 의미가 있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