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긍정심리학의 두 번째 물결이 다가온다.

[오늘의 심리학 #172.]


 긍정심리학을 아시나요?

 마틴 샐리그만이 주창한 긍정심리학은 '마이너스를 제로로 만드는 것을 넘어 제로를 플러스로 움직'입니다.

 즉, 병리적 심리학에서 벗어나 일반 대중들이 보다 더 '심리적 건강함'을 영위할 수 있는 지 연구했어요.


 그런데 최근 Hogan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긍정심리학의 두 번째 물결이 다가오고 있다고 합니다. 함께 보실까요?


- '정신 병리 및 심리 문제에 초점을 둔 기존의 심리 동향을 벗어나 '대다수의 정신 건강'을 주창하는 것이 긍정심리학이다.
- GUI Galway’s의 Michael J. Hogan(2020)은 마틴 셀리그만의 긍정심리학을 1단계로 분류한다.
- 긍정심리학 2단계는 잘 살기 위해 '덧 없는 행복' 그 이상을 고려한다.
- 행복은 네 가지로 이루어지는데 '도덕, 삶의 의미, 회복탄력성, 보다 잘 살기' 이다.

- 보다 더 만족하는 삶을 막는 세 가지 경우가 있다.
 1) 긍정적인 감정에 지나치게 몰두하며 부정적인 경험 및 현실을 부정하려 한다.
 2) 부정적인 현실을 보면서 자신의 긍정적인 감정이 지속되지 못 해 불행하다고 느낀다.
 3) 자신과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 우리는 '높은 수준의 긍정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세상의 다양한 문제에 공감하는' 모습을 추구해야 한다.


 만족하는 삶을 가로막는 세 가지 경우를 보세요. 매우 볼만 합니다.


 1) 긍정적인 감정에 지나치게 몰두하며 부정적인 경험 및 현실을 부정하려 한다.

 최근 심리학에서 제가 가장 염려하는 대목입니다. 기존에 억압되었던 반작용일까요?

 '할 말은 하자! 나를 사랑하자! 거절하자! 자존감이 짱 먹는다!'

 이런 어조의 책이 유행을 타요. 이 어조가 잘못되지 않았으나, 인생 전반의 진리도 아닙니다.

 나를 사랑하는 소위 자존감 올리기. 이건 건강한 관계, 사회를 형성하기 위한 중간 단계거든요. 자기애 다음 단계로 더 넓은 인류애와 공감이 있어요. 그러니 긍정 심리학이 현실 부정 용도가 되면 안 됩니다.


 2) 부정적인 현실을 보면서 자신의 긍정적인 감정이 지속되지 못 해 불행하다고 느낀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보셨나요? 인간을 바라보는 태도가 상당히 염세적입니다. 그러나 사실 염세적이지 않아요. 현실에서의 인간을 진솔하게 반영하고 있다. 이게 더 적절하겠네요.

 그래서 사람 사는 세상엔 다양한 문제가 필수적으로 발생합니다. 덧 없는 행복을 추구하는 긍정 심리학자들은 이런 문제가 일어남에 슬퍼하고 무기력해져요. 태도를 바꿔야합니다. 

 현실 속 문제는 '당연'합니다. 발생 자체를 슬퍼하기보다 어떤 태도로 받아들이며 어떻게 개선할 지를 고민해야죠. 당당하고 힘 있게!


 3) 자신과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세상에 대한 가치가 부정적으로 형성된 경우죠. 인지보단 정서의 영역이므로 논하기엔 말이 길어집니다. 패스.


- 그래서 최근 긍정심리학의 기조는 '집단과 협력'을 웰빙에 포함시키려 노력한다.
- '환경 문제, 유행병, 정치적 양극화와 갈등, 전쟁, 범죄, 빈곤, 만성질환, 정신질환, 사회적 단절, 불편등' 이 만연하다. 이런 위기는 '공포, 괴로움, 분노, 슬픔, 죄책감, 수치심'을 준다. '집단과 협력'은 더 큰 연대, 집단지성, 집단지혜등을 키운다.

- 긍정심리학 2단계로 이게 가능한가?
-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집단의 연대로 변화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 현실의 다양한 문제를 혼자 처리하려면 금새 소진된다. 허나 집단적 해결책은 조직 문화를 긍정적으로 하고 워라밸을 실현시켜준다.
- 그래서 긍정심리학 2단계에선 갈등 조정, 발전적 문제 해결 등을 포함한다.


 긍정심리학의 두번째 물결은 '공동체 정신'입니다. 혼자 행복한 것보다 여럿이 동시에 행복하면 행복이 더 커져요. 공동체적 가치관과 집단 지성을 동시에 배양합니다. 집단 대 집단으로 나누어져 갈등하는 요즘 앞장 서서 필요한 건 '공동체적 가치관'이겠죠?

 저 역시 이 문제에 관심이 많아요. 긍정심리학의 두번째 물결을 기쁘게 받아들이려 합니다. 어떻게 하면 물살을 키울 수 있을 지도 고민하고요. 이미 시도 중이지만 더 크게 해봐야죠 :)




* 참고 자료


1. 멘탈이 강한 사람이 갖추고 있는 4가지

 - 회복 탄력성을 키우기 위한 4가지 핵심을 알려주는 글입니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211


2. 정말 '나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

 - 자기애와 자기연민을 구분하고 지혜롭게 다룰 수 있도록 돕습니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253


3. 나만 행복한 인생, 그게 의미가 있나요?

 - 집단주의 문화에서의 자아실현에 대해 안내합니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385



* 출처 자료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sychology Takes a New Look at Happiness

When happiness means more than feeling good.

Posted Jul 07, 2020 Susan Krauss Whitbourne Ph.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fulfillment-any-age/202007/positive-psychology-takes-new-look-happiness?collection=1147538


매거진의 이전글 온라인 모임 실패하지 않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