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탐험가 김홍채 May 15. 2022

사교성과 자기 개방성

대인관계 심리탐구 관련 글

이 글은 [브런치북] 대인관계를 위한 성격심리 이해하기 (brunch.co.kr)에 이어서 후속 브런치북[대인관계 심리탐구]에 담을 것들 중 하나입니다.
#밑줄 친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합니다.#

[대인관계 심리탐구: 심리학적 이해 편]

제3부 성격과 대인관계
3.1 대인불안과 사회불안장애 (brunch.co.kr)
3.2 스스로 관찰하고 행동 조절하기-자기 모니터링 (brunch.co.kr)
3.3 사교성과 자기 개방성 (brunch.co.kr)
3.4 성격장애와 대인관계 영향-성격장애 개요 (brunch.co.kr)
   3.4.1 A군 성격장애: Cluster A(괴상하고 별난 특성) (brunch.co.kr)
   3.4.2 B군 성격장애: Cluster B(극적, 감정, 변덕) (brunch.co.kr)
   3.4.3 C군 성격장애: Cluster C(불안, 두려움) (brunch.co.kr)
3.5 나르시시즘(narcissism) 과잉-B군 성격장애 (brunch.co.kr)
3.6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반사회적 성격장애 관련 (brunch.co.kr)


사교성(sociability)과 자기 개방성(self-disclosure) 


 대인관계의 개방성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사회적 외향성(사교성)이 사용되어 왔는데 Cheek과 buss(1981)는 ‘Shyness and Sociability’라는 논문에서 사교성을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는 특성으로 정의하고 [사교성 척도]를 작성했습니다. 이 항목들이 잘 들어맞으면 사교성이 높은 것입니다.


[Cheek과 buss(1981)의 사교성 척도]


1.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

2. 다른 사람과 어울릴 수 있는 곳에는 즐거운 마음으로 끼여 들고 싶다.

3. 혼자서 일하는 것보다 여러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이 좋다.

4.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은 무엇보다도 자극적인 일이다.

5.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없다면 불행한 일이다.


 사교성이 높은 사람은 누구 하고든지 적절하게 잡담을 즐길 수 있고 처음 만난 상대방과 잘 모르는 상대방을 앞에 두고도 긴장하지 않고 마치 친한 사람과 함께 있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사교성이 낮은 사람은 대화할 때 무엇을 이야기하면 좋을지 바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처음 만난 상대방과 잘 모르는 상대방 면전에서는 긴장하여 친한 사람과 있을 때와는 전혀 다른 사람처럼 어색해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Cheek과 buss(1981)의 사교성 척도에는 없지만 처음 만난 상대방과 잘 모르는 상대방 앞에서 어떻게 대처하는지도 의미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한편 자기 개방(self-disclosure)은 자신의 내면을 솔직하게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대인관계 속에서 무언가에 대하여 솔직하게 속마음을 밝히는 사람도 있지만 그다지 밝히려고 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기 개방과 사교성 모두 대인관계에서의 열린 자세를 나타내지만 따로따로 다루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누구 하고든지 쉽게 대화할 수 있고, 화술도 뛰어나고, 상황을 화기애애하게 만드는데 능숙한 사교성 높은 사람 중에도 속마음이 드러나는 주제는 교묘하게 피하기 때문에 좀처럼 내면을 알 수 없는 류의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사교성은 높지만 자기 개방성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잘 모르는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은 긴장되고 신경 쓰이기 때문에 사교모임을 되도록 피하는 사교성이 낮은 사람들 중에도 말주변은 없더라도 항상 본마음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기 때문에 내면이 그대로 전해진다는 느낌을 주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사교성은 낮아도 자기 개방성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심리현상 인지오류 편향 관련 용어 매거진 (brunch.co.kr)의 자기 제시(自己提示)와 자기 개방(自己開放) (brunch.co.kr) 참조.

[자기 개방의 의미]

상대방의 문제와 관련하여 도움이 될 만한 자신의 비슷한 경험을 상대 방에게 말하는 것 
인간적, 개인적, 사적인 면을 드러내는 것으로, 있는 그대로의 나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 
1.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기분, 경험, 정보 등을 개방하는 것 
2. 상대방과 공통된 생각, 감정, 기분, 경험, 정보 등을 털어놓는 것 

[자기 개방의 특징]

자기 개방이 증가하면 관계의 친밀감도 커진다 
자기 개방은 역동적인 상호작용이다 
여성은 남성보다 자기 개방을 더 잘하는 경향이 있다
여성은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남성은 신뢰하는 사람에게 더 개방한다 
긍정적 개방은 친밀하지 않거나 중간 정도의 친밀한 관계에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부정적 개방은 매우 친밀한 관계에서 더 자주 일어난다
(인용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