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기한 Dec 28. 2022

공로상

차갑지만 치열했던 영업 이야기

직장생활을 하면서 가장 즐거웠거나 기억나는 때가 언제인지 생각해 보면 아마도 자신의 실력이나 노력을 인정받았던 보상의 시간들일 것이다.

나도 이십여 년간 한 업무를 고집해 오면서 참 많은 상을 받았다. 작게는 이달의 우수사원이나 모범사원상을 받았지만 2013~2015년 3연속 세일즈부문 사장상도 수상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도 영광이고 되돌아보면 참 열심히 살아온 내 자신에게 주는 소중한 보상이었다. 그런 수상 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건 2010년에 수상한 공로상이다. 많고 많은 상 중에 그 상이 나에게 가장 소중한 이유는 그때 막 과장으로 승진했고 특판팀에서 근무한지 만 10년 차에 수상한 것도 있지만, 사실 공로상이란 것이 통상 그 조직에 크게 이바지하거나 족적을 남긴 자에게 주는 상이 아닌가. 파랗게 젊은 내가 받는다고 했을 때 ‘내가 이 회사를 위해 무엇을 했기에 이 상을 주는 걸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동안 특판팀은 제2의 성장을 했고  많은 인원이 보충되었다. 판매에서도 두배 넘는 실적을 달성했으니 회사의 성장 동력에 이바지했음은 사실이지만 그건 우리 특판 팀 임원이하 전원이 노력해서 이뤄 낸 결과였다. 그것을 대표해서 내가 받는다고 생각하니 내심 부끄럽고 책임감을 많이 느꼈다. 지나고 생각해 보니 당시 사장님이나 담당 임원이 보시기에 제일 젊고 열정적이었던 내가 많이 눈에 띄었던 것 같다. 공로상을 수상하려고 단상에 올라갔을 때 사장님께서 나에게 하셨던 말씀이 기억난다. “이 상은 앞으로 더 회사를 위해, 자기 자신을 위해 공로를 다하라는 의미로 수여한다.” 지나고 보니 지금의  내가 이 일을 계속해서 할 수 있게 한 단순한 원칙이다. 바로 이 회사를 위해, 나를 위해 공로를 다하라는 말이었다. 요즘 말대로 꼰대 같고 약간 구닥다리 같은 말이지만 사실 우리 인생에서 이런 원칙을 지키고 행한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다. 자신의 일(영업)에 가치를 부여하고 어떤 원칙과 목적을 가지고 행할 때 신중하고 치열 하게 고민하는 영업맨이 찾아보기 힘들다고 느끼는 건 나만의 생각일까.

아예 그런 고민조차 할 시간도 없이 일에 치이고 평가에 치우쳐 맹목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건 아닐까. 한번 생각해 봤으면 한다.  공로를 다한다는 말을 사전적으로 풀이하면, 자신의 직무에 자부심을 가지고 최선의 결과를 위해 노력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영업이라는 게 때로는 노력한 만큼 결과를 얻지 못할 때도 있고, 자부심을 가지고 임한다고 해도 외부 환경이나 경쟁에서 쉽게 흔들리고 무너져 좌절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 모습을 지켜보는 동료나 상사나 고객은 그 사람의 공로가 그 조직에, 그 회사에, 때로는 그  브랜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고 있다. 현재 영업을 하고 있거나 영업을 꿈꾸는 후배들에게 10년 전에 내가 들었던 말의 그  느낌이 공유되기를 원한다.

앞으로 당신의 공로상이 여러분 자신을 위해, 여러분이 속한 조직을 위해 당신을 기다리고 있음을 기억해 주기 바란다. 오늘도 서재 한편에서 묵묵히 나를 지켜보고 있는 이 공로상이 가끔은 내 맘 속에 무거운 쇳덩이 같고 회초리 같기도 하다. 내 인생에서 한눈을  팔지 못하게 하는 파수꾼처럼.

이전 04화 접대도 기술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