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atermelon Aug 15. 2024

면담 후 식사

왜 하필 면담하고 나면 꼭 밥때일까?

눈물이 많고 감정적이 나는

회사에서도 많이 울었다.

특히, 면담하면서.


힘들다고.

당신이 날 힘들게 한다고.

이렇게 더 해주면 안 되겠냐고.

난 노력하는데 왜 모르냐고, 억울하다고, 당신이 오해했다고.


그렇게 감정을 토해내어도 충분히 말했다 생각하지 못했고, 그가 그렇게 들었어도 듣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면담 후 회의실을 나오면 다시 그 이야기를 하지 않았고, 내가 화장실에서 마저 울고 오면, 아무 일 없었다는 듯 팀 모두와 밥을 먹으러 갈 수 있는 그가 이해되지 않았다.


처음 서로를 할퀴고 나서는 저녁을 먹었고

그다음에는 점심을 먹었다.

나는 그렇게 여러 번 면담하고 밥을 먹고 나서야

돈가스를 먹으러 갔던 그날 깨달았다.


그가 사이코패스인 줄 알았다.

로봇인가? 기분 안 나쁜가? 분명 감정적으로 서로 자기가 옳다고 해놓고 답을 내지도 못했는데 내 얼굴을 보며, 내 눈을 피하지 않으며 어떻게 밥을 먹지?

원래 말수가 없는 사람이긴 해서, 밥 먹으면서 딱히 다른 사람들의 말에 말이 붙이지 않는 건 특별히 다르지 않긴 하지만, 내가 조금 전 한 말들이 거슬리지 않는 건가?

원래 말이 많고 자기 이야기하길 좋아하는 내가 말도 안 하고 밥만 먹는데, 모르나?


알았을 것이다.

그도 상처받았을 것이고

억울한 것이 많았을 것이고

하고 싶은 말도 많았을 것이다.

대답을 했으나, 내가 듣지 못했다고 느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정을 정리하고 내 앞에서 돈가스를 먹는구나.

그의 시답지 않은 농담에 리액션을 하면서 깨달았다. 노력하고 있는 거구나.


회피한다고만 생각했다.

난 이 팀에 있으려고, 당신과 앞으로도 일하기 위해서 이렇게 싸우고 있는데, 도망 다니기만 한다 생각해서 서운했다.

그의 무표정이, 그의 덤덤함이 지난한 시간을 견딘 노력의 결과라는 것을,

돈가스를 씹어 삼키면서 곱씹는다.

이전 06화 차근차근할래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