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에잇퍼센트 Jul 26. 2016

구인 공고

함께 하실 개발자와 기획자를 찾습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8퍼센트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8퍼센트의 프로덕트팀을 맡고 있는 CTO 이호성입니다. 저는 이 글을 통해 회사를 소개하고, 저희가 어떤 분들을 찾고 있는지를 설명하려 합니다. 채용을 위해 많은 분들을 만나보면 공통적으로 궁금해하시는 것들이 있습니다. 저 또한 8퍼센트에 입사할 때 이효진 대표님께 물어보았던 것들이기도 합니다. 이 질문에 대해 답을 하는 것으로 여러분이 찾으시는 회사가 여기 있음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어떤 사람을 찾고 계신가요? (저는 더 읽을 필요가 있나요?)

다음 포지션이 열려 있습니다.

1) 개발자 (n명)

경력 3년 이상. 물론 전설 속에서만 존재한다는 시니어 같은 주니어도 환영합니다. 특정 분야에 대한 스페셜리스트보다는 다양한 일들을 유연하게 해주실 수 있는 분을 원합니다. 아래쪽에 저희가 쓰는 개발 스택을 꼼꼼하게 살펴봐 주세요.


2) 서비스 기획자 - 3개월 인턴 또는 단기계약직(1명)

경력 3년 이하. 근무기간 동안 다양한 상품, 새로운 서비스, 멋진 기능들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프로토타이핑 숙련자, 데이터 분석 기반의 UX/UI 기획 또는 운영 경험이 있는 분을 우대합니다.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가요?

우선 8퍼센트 홈페이지를 한번 둘러보세요. 8퍼센트는 P2P 금융기업입니다. 제 1 금융권에서 소외된 대출자와 더 높은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를 연결해 주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8년 10월 7일 현재 1,667억을 연결했습니다. 개인에 대한 신용대출과 쏘카, 야놀자 등 법인에 대한 대출도 함께 취급합니다.


홈페이지를 가보니 돈 빌려 주는 대부회사 던데요?

맞습니다. 아직 P2P 대출 서비스는 시장에서 정착되어 가는 과정에 있기에 관련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법률 체제에 맞춰 운영을 하기 위해 대부업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것은 “대부회사에서 일하네요?”를 참고해 주세요. 저희는 여러분이 알고 계신 대부업에 대한 부정적인 것들을 개선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회사가 속한 시장의 미래는 어떤가요?

제가 이 회사를 선택한 첫 번째 이유는 한국에서의 'P2P 대출 시장'의 성장이었습니다. 저는 이 시장이 성장한다는 것에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앞으로 대한민국에서 10%의 대출이 P2P 대출을 통해서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투자의 10%가 P2P 대출 쪽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예측은 저희보다 관련 산업이 몇 년 빠르게 성장한 미국, 영국, 중국 등의 사례에 기반합니다.  


많은 P2P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있던데 
왜 하필이면 8퍼센트 인가요?

제가 아는 것만 50개가 넘는 P2P 대출 회사가 있습니다. 제가 모르는 회사까지 하면 100개에 가까울지도 모르겠습니다. 몇 년 전 소셜 커머스 회사가 우후죽순 생겨났던 상황과도 비슷하다고 느낍니다. 이 중에서 왜 8퍼센트 일까요?

첫 번째로 사실 변화라는 것에는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8퍼센트는 현재 업계에서 가장 많은 투자를 받아서 보다 긴 호흡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 볼 수 있는 체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업계 1위로 얻는 경험과 이득이 있습니다. 누구보다 먼저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배움을 얻습니다. 

세 번째로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하고 있습니다. P2P 회사들 간의 주된 경쟁력 중 하나는 신용평가모델입니다. 하지만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데이터를 갖추어야 합니다. 현재 1500여 건의 대출을 실행했고 앞으로 실험과 개선을 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가장 빠르게 확보할 수 있는 곳입니다.   

마지막으로 비전을 갖고 좋은 사람들과 즐겁게 일합니다. 저희가 만들어 가고 있는 멋진 문화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더 읽어봐 주세요. 그리고 회사가 그리고 있는 더 크고 자세한 로드맵에 대해서는 직접 만나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회사는 어디에 있나요?

올해 5월부터 저희는 광화문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근처에 맛있는 식당도 많고, 경복궁을 바라보며 일할 수 있는 것도 큰 즐거움입니다. 사무실 모습은 그래픽 디자이너의 인테리어 이야기를 통해 엿볼 수 있습니다. 

2018년 부터 저희는 강남역 현대카드 핀베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집이 회사에서 많이 멀 경우 기숙사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을 원하나요?

저희는 '8퍼센트 Way'를 가지고 있습니다. 8퍼센트는 구성원들이 이 원칙에 맞춰서 일하기를 원하고 이 원칙에 맞춰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기를 원합니다.

 

1) 마땅히 옳은 일을 한다.

저희는 기술 기업인 동시에 금융기업입니다. 고객의 돈을 다루는 일을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직원과 회사의 '윤리성'이 강조됩니다. 또한 회사의 존재 이유 중 하나는 “사회에 기여한다”입니다. 구성원은 항상 사회의 입장에서 윤리적인 선택을 하고, 회사의 방향이 어긋날때 이를 과감히 바로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2) 할까 말까 싶을 때는 한다.

저희는 도전하는 스타트업입니다. 한 번의 고민을 했으면 한 번의 실행을 합니다. 저희 팀은 도전을 장려하고, 실패에 대해 질책하지 않습니다. 


3) 나인가 싶을 때는 나다. 

일을 남에게 미루지 않고 찾아서 합니다. 저 일을 내가 해야 할까? 고민하지 말고 내가 합니다. 내 앞에 있는 돌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 앞에 있는 돌을 먼저 치웁니다. 이를 ‘헌신’이라고도 부릅니다. 


4) 어제보다 잘한다.

저희는 기존 금융기관에 비해 몇십 배의 효율을 보여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회사입니다. 어제와 똑같은 효율로 일을 하게 되면 곧 도태됩니다. 반드시 어제 보다 반 발자국이라도 전진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모든 포지션에서 보다 잘할 수 있는 것을 고민해야 하고 또 실행해야 합니다.


추가로 원하는 것이 았나요?

회사에서 이것만큼은 내가 제일 잘한다 라는 것이 있으면 좋습니다. 요리도 좋고 게임도 좋고 물론 코딩도 좋습니다. 8퍼센트에는 덕후도 많고 변태도 많습니다.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도 환영합니다. 글을 통해 생각을 가다듬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논리적으로 대화가 되시는 분을 좋아합니다. 우리의 시간은 소중합니다.

위트가 있고 행복한 분이면 좋겠습니다. 제가 행복해지고 싶어서요.


어떤 문화를 가지고 있는 회사인가요?

회사가 가지고 있는 문화를 짧은 문장으로 설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래 글들을 통해 엿보세요.

특별한 점심

말랑말랑 세미나 - 진성광님류재언 변호사님

8퍼센트 프로덕트팀 워크샵 후기

단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구성원들이 만들어가는 회사라는 것입니다.


저의 상사는 누구인가요?

저(이호성)입니다. 저희 회사의 특성상'상사'라는 포지션은 전통적인 상사와는 다릅니다. 저는 여러분이 하시는 일과 회사의 방향을 동기화시키는 일. 그리고 업무를 진행하면서 만난 장애물을 함께 치우는 일을 합니다.

역할이 다르다곤 하지만 여전히 여러분이 회사를 선택하시는데 '상사'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저희 회사 입사를 심각하게 고민하시는 분은 저에 대해서 철저히 조사해 보세요. 제 개인 블로그와 브런치를 살펴보시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아 가는지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제게 개인 메시지를 주시고 페북 친구를 신청해 보세요. 제가 어떤 사람인지를 아실 수 있을 겁니다. 혹시 저를 아는 분을 찾으실 수 있다면 레퍼런스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겠습니다.

저 다음으로는 이효진 대표님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누군가 그랬습니다. 스타트업은 대표가 절반이라고.


누구와 함께 일하게 되나요?

주로 프로덕트팀과 함께 일하게 됩니다. 물론 타 팀과의 협업을 중요시하는 저의 성향상 다른 팀들과도 긴밀하게 일하게 됩니다. 프로덕트팀을 간단하게 소개해 드립니다. 


1) 개발팀

씨니어 개발자 5명 (이호성, 김남홍, 날씽, 박연오, 정광윤, 신영민)

주니어 개발자 4명 (허재영, 박건령, 노안영, 이현재, 김종민)


2) 비지니스팀  

UX 디자이너 임선영

사업 개발 허성 


채용 과정이 충분히 진행되면 이 중 원하시는 분들과 직접 인터뷰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때로는 저에게 이야기를 듣는 것보다 가장 비슷한 포지션에 계신 분께 이야기를 듣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어떤 개발 스택을 사용하고 있나요?

백엔드는 Python, Django를 사용합니다. 프론트앤드는 Vue.js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tackshare.io/8 percent/8 percent 에서 자세한 개발 스택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발은 잘하나요?

최근 빠르게 기술 부채들을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배포 자동화가 되어 있습니다. 

PEP8 표준에 맞춰서 코딩을 합니다.

CI를 통한 빌드/테스트 자동화가 되어 있습니다.

모든 기능 개발건에 대해 테스트를 작성합니다. 

모든 기능 개발건에 대해 2명이상이 코드 리뷰를 합니다.

항상 비지니스 기능 단위로 일을 나눕니다. 모든 사람이 프론트부터 백엔드까지를 모두 커버합니다. 


어떤 과정을 거쳐 채용이 진행되나요?

1) 공통

이력서(기획자의 경우 포트폴리오)를 hr@8percent.kr로 보내 주세요. 형식의 제약은 없습니다. (하지만 hwp 파일은 보내지 마세요. 열어보지 않아요.)


2) 개발자 

면접전 과제: 간단한 과제를 내드리고 소스를 제출 받습니다. (김성호님이 문제 중 하나를 풀어주셨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푸시면 됩니다.)

기술 면접: 위에서 푼 문제를 기반으로 기술 면접을 봅니다. 추가로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팀원 미팅: 팀원들과 만나 봅니다. 면접자 분도 구성원들의 면접을 보고 저희도 함께 일할 사람을 먼저 만나봅니다.

대표이사 면접(미팅): 대표이사님을 만나서 회사의 멋진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넘어옵니다.


3) 기획자

직무 면접: 우리 서비스를 얼마나 멋지게 만들어 줄 수 있는가를 물어봅니다. 관련된 분들을 만나 봅니다.

대표이사 면접(미팅): 대표이사님을 만나서 회사의 멋진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역시 넘어옵니다.


저는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 (월급은 많이 주나요?)

아마도 여러분이 어딘가에서 받을 수 있는 최대의 연봉보다는 적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죄송하지만 아직 회사가 여유 있지 못합니다. 하지만 능력에 맞는 합당한 대우를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해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진짜입니다.

많은 구성원들이 매주 공부 목표를 세우고 이를 공유하며 실제로 공부를 합니다. 함께 공부합시다.


나름 공고를 열심히 썼네요?

저는 8퍼센트 그리고 여러분이 함께 일하실 우리 동료들에 대한 자신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의 보안상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많은 것을 꺼내어 놓고 자랑하고 싶습니다. 좋은 사람을 뽑는 것이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일임을 알고 있습니다. 매니저로써 구성원들이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좋은 사람을 채용해서 그로부터 배우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왜 대표가 아닌 CTO가 글을 쓰고 있나요?

저희 팀 사람을 뽑기 때문입니다. 대표님이 채용에 관련된 것을 믿고 맡겨 주셨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제가 먼저 단순한 공고가 아닌 글을 통해 채용을 해 보고 싶다고 제안을 했기 때문입니다.


정말 입사 지원을 하고 싶습니다.

8퍼센트 서비스를 경험해 보시고 회사에 지원해 주세요. 상대적으로 투자 쪽은 가볍게 해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기다릴게요.


저희와 함께 해요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 공감이 중요하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