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떰띵두 Jun 29. 2024

자가 위로

오늘날이 참 좋다.

찌뿌듯한 하늘이 그 찌푸둥한 구름을 걷어내고 있다.

저만치서부터 다가오는 햇살에 시야가 밝아지고 있다.

창을 여니 정갈한 바람이 살갗을 지나간다.

촉촉한 빗물에 스며든 이파리에서 풀내음이 올라온다.

조용한 방안 내 자리에 앉아 있을 수 있다.

문득 떠오른다.

이 좋은 날 문득 생각난 이것을 나는 선물처럼 나누어 보려 한다.


매일이 팍팍하다.

철이 들어보니 가면 갈수록 하면 할수록 태산이란 말을 실감하게 된다.

그렇지만 가지 않을 수 없고 하지 않을 수 없으니 일상의 힘겨움은 점점 농축되나 보다.

찐득찐득하니 한 숟갈 퍼내어 먹어치우기도 쉽지 않다.

그럴 때면 나는 멍하니 멍 때리고 앉아 숨만 쉬게 된다.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숨만 쉰다.


그리고

'토닥토닥 '

'그래 맞아 '

'그렇지'라며

기운을 차리게 되고 다시 웃게 된다.

이런 선물 같은 묘약이 내게는 있다.


나에게는 빛나는 멋진 어른들이 있다.

그래서 참 행복하다.

학창 시절, 사회인 시절, 자라는 어른시절...

내 생활의 곳곳에 나타나 준 멋진 어른들이 내게는 있다.


멋진 어른.

내 눈에 멋진 어른.

너그럽고,

여유롭고,

풍요로운,

품격 있는,

부드럽고 세심한,

참 예의 바른,

자유로운,

정도껏 즐기는,

어른.

이런 멋진 어른들이 내게 있어 내가 행운아인 것이다.

그 덕분에 나는 혼란스럽고, 헤매게 될 때, 힘겨울 때, 짐스러울 때, 도망치고 싶을 때, 숨이 찰 때, 앞이 깜깜할 때, 아무튼 뭐 사는 게 녹록지 않을 때 그리고 도태하고 있다고 느낄 때 나는 나를 이렇게 위로할 수 있다.


"보이니?

나의 5년 후 나의 10년 후 나의 20년 후 나의 30년 후... 나는 내가 보는 이 멋진 어른들보다 더 멋진 모습으로 살게 될 거야.. 염려 마.. 나는 당연히 그럴 테니까.."라고 그럼 나는 또

"그래 맞아"라고 맞장구를 치고

"그렇지! 나는 이 멋진 어른들보다 조금 더 멋진 삶을 살 텐데"라는 확신을 확인하면서 큰 위로를 받게 된다.

누군가가 뭐 말도 안 되는 소리냐고 다그쳐도 나는 말할 수 있을 만큼 자신이 있다.

나는 지금  그냥 살지 않으니까

지금 나는 촘촘히 살고 있으니까

나는 충분히 그럴 수 있지라고 말할 수 있다.


바라볼 수 있는 어른이 있음이 얼마나 큰 축복인지 알게 된 나는 지금 또 다른 욕심을 부려본다.

나의 모습이 어느 청춘에겐 멋진 어른일 수 있기를 바라보게 된다. 그래서 그 청춘이 혹 내게 물어온다면 나는 내가 바라보며 지나온 시간 속 팁을 살짝 말해주고 싶다.


'청춘을 사는 당신에게 혹 찾아드는 아픔과 슬픔과 고통이 있더라도 되도록이면 은근히 즐겨보길 바란다.

왜냐하면 당신의 앞날엔 멋진 어른의 모습이 기다리고 있으니 지금 힘겨움은 가치롭게 즐겨볼 만하지 않을까 싶다. 잘 지나온 그 가치로운 시간이 당신의 멋진 모습을 빛나게 하면 그 빛을 보고 따라오는 또 다른 청춘이 있을 테니까'


나는 내 방에 앉아 이렇게 좋은 날 따뜻한 위로를 받을 수 있어 참 행복하다.






작가의 이전글 생존 본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