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명언화가 May 16. 2022

제대로 알고 심자

고구마 심기

제대로 알고 심자!!

지난 2주간 고구마를 심었다.

말 그대로 고구마만 심는 줄 알았는데

예상하지 못한 밑작업이 꽤 많았다.


밑거름을 주고,

로타리를 치고,

두둑을 높이고,

비닐 멀칭을 하고,

고구마 순을 주문해서

고구마 순을 심었다.


이 모든 게 하루에 끝낼 수 없는 일이라, 2주의 간격을 두고 모든 걸 계획해서 마무리했다.


농약사에서 산 고구마를 모두 심은 순간, 뿌듯함이 물밀듯 밀려왔다. 때마침 점심시간이라 근처 식당에 갔다.


젊은 친구가 농사를 짓는다는 게 신기했는지, 동네 어르신들이 정말 농사를 짓냐며 어떤 걸 심었냐고 물으셨다.


고구마를 심었다고 말씀드리니, 그중 고구마 달인으로 통하시는 분이 내게 물으셨다.


"고구마는 수평으로 심었겠지?"

"... 아뇨, 사선으로 심었어요."

"그렇게 심으면 얼마 안 나와. 수평으로 심어야지!!"


고구마 심기의  끝자락에 뿌듯함이 남을 줄 알았는데

식당에서 만난 고구마 달인님의 한마디로 아쉬움이 남게 되었다.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밭의 남은 부분에 수평 심기로 고구마를 다시 심어볼까 고민 중이다.


고구마 농사... 뭐든 쉬운 게 없다;

이전 06화 하나만 될 수 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