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냥갑 Dec 22. 2019

셀프 브랜딩 시대

별명도 어찌 보면 '브랜딩'의 일환이다

나는 어린 시절부터 별명이 없었다. 이름이 흔하지 않은 외자여서이기도 했고 내가 특출 난 무언가 하나를 잘하지 못한 탓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어찌 보면 어린 시절 별명이 있는 아이들은 자기 '브랜딩'에 성공(?) 한 것이다. 나쁜 별명이라면 상처가 되겠지만 친근한 별명이 붙는다면 실명을 부르는 것보다 더 가깝게 느끼고 더욱 많은 이들과 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기도 하니까.


지금의 내가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보이고 있는지 누군가가 나에게 물어본다면 지금은 당당하게 말할 수 있다. 나의 이름 뒤에 따라다니는 수식어는 '열정 방화범'이다.


열정 방화범


열정이라는 말이 어찌 보면 닭살 돋고 오글거릴 수도 있을 것이다. 나 역시 처음에는 그랬고 열정 부자라는 게 나에게는 그렇게 칭찬으로 들리지 않았다. 실력 없이 열정만 있는 걸 가장 경계했었고 열정이 있다는 말은 어찌 보면 냉정하게 이성적인 판단을 하지 못한다는 걸로도 비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자기소개를 해야 하는 자리가 많아지다 보니 셀프 브랜딩의 일환으로 '꺼지지 않는 열정, 열정계의 성화봉'이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낯 붉히며 말하고 다녔다. 사실 캐치프레이즈를 만들어야겠다 생각한 것도 모임에서 긍정 에너지가 넘치고 실행력이 어마어마한 분께서 항상 자신을 소개할 때 긍정을 강조한 캐치프레이즈로 인사를 하는 걸 본 이후부터였다. 나는 어떤 사람일까. 어떻게 나를 소개해야 할까를 오랫동안 고민했다. 하지만 나는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기 어려웠다. 가장 가깝고 항상 곁에 있어서 더 알 수 없는 존재가 나에게는 '나 자신'이었다.


열정 방화범...이미지로 보니 너무 강력한데 ㅋㅋㅋㅋㅋ 범법행위는 하지않습니다 ㅋㅋ


그러다가 리더들의 독서모임 '리더 독'에서 리더들끼리 서로의 강점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시간이 있었다. 그때 동료들이 나에게 얘기해준 게 아래 내용들이었다.


- 꺼지지 않는 열정, 열정의 화신, 올림픽 성화, 꺼지지 않는 횃불

- 거의 뭐 인류 최초의 불이라고 볼 수 있다(ㅋㅋㅋㅋ이건 뭐야 ㅋㅋㅋ)

- 실행력이 좋은 것 같다

- 실행력도 좋지만 계속하는 힘, 꾸준함, 지속력이 대단한 것 같다

- 푸시 걸, 남에게 뭔가를 하게 하는, "잘 될 거 같은데? 나는 머릿속에 그려지는데? 얼른 해"라며 푸시하는 (ㅋㅋㅋㅋㅋ)

- 본인이 실제로 믿어서 그렇게 말하는 게 느껴진다.

- 다른 나라에서의 경험들이 많아 글로 쓰지 않은 자기 스토리가 많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걸 조금씩만 풀어서 아쉬웠다. 여러 나라(일본, 중국)에서 생활했던 경험이 다른 사람은 해보지 못했던 거니까. 거기서 힘들었던 게 아니라 재미있었다고 했었으니. 그런 게 독특한 자기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 여러 나라의 말을 할 수 있다는 것. 관련된 것들로 뭔가 해볼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한다.

- 언어를 많이 알면 그만큼 알 수 있는 범위가 확장되는 것이니까.

- 언어를 할 때도 그 나라 문화에 관심이 있으니까.

- 예를 들어 한 테마에 관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다르게 생각할 거 아니냐. 그런 것도 콘텐츠가 될 수 있고(나라마다 친구라고 생각하는 경계선 등등) 경험을 녹여서 콘텐츠화 가능

- 본인이 열정이 기본적으로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리딩 할 수 있는 스킬을 키워서 내 열정이 좋은 영향을 줘서 따라올 수 있게 만드는 걸 연습한다면 좋은 리더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 스토리도 있다(아이들 양육, 아무것도 가진 게 없는데 노력으로 올라오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는 것도 좋은 스토리고)

- 글이 유일한 벗이었다. 그러다가 좋은 동료를 만났다 등등의 스토리

- 부모님과의 갈등을 봉합해본 경험을 스토리로 녹여내도 좋을 듯. 그런 경험을 하는 사람이 분명 많을 것이다

- 열정이 쏟아져 나올 수 있는 출구가 있다는 게 좋다. 글 쓰기 등등

- 유튜브 스트리밍을  계기로 영상도 해봐도 좋을  같다(이거 11 16일에 들은 이야기인데 12 1일부터  시작했다.이젠 영상 매일 찍기가 습관이 되었다. 나의 실행력 칭찬해애..)

- 달리기도 꾸준히 하고 있고 아... 진짜 꾸준하시다... 열정이 이렇게나 많은데 이 열정이 꾸준하기가 진짜 쉽지 않은데..(감탄이 엄청 느껴져서 너무 감사했음 ㅠㅠㅠ)

- 매일 하는 게 쉽다. 관성때문에.

- 프로젝트하다가 종결된 게 있는지. 달리기도 이쯤 하면 된 거 같다고 생각하는 지점이 있는지 물어봄(나의 대답은 없다고 함. 죽어야지만 끝나는 매일 달리기 ㅋㅋㅋㅋㅋㅋ) 오로지 확장만 있는 꾸준함.

- 잠을 가장 기본으로 생각하고 잘 잠

- 지금까지 듣고 보니 열정 부자보다 내재적 동기를 잘 설정하는 듯. 지속력 측면에서.

- 자기가 잘하면서 관심 있는 분야를 하나를 잡아서 개발시켜야 할 것 같다 - 내 관심사로 (미식, 오픈 다이닝, 소울푸드)

- 꾸준히 해보다가 주변 반응도 보고 집단의 인정도 중요. 드러내면서 테스트하는 게 중요



내가 나에 대해 대외적으로 강조하고 싶은 4가지를 생각해보니 언어를 씹어먹는 사람, 유머러스한 사람, 다양한 문화와 콘텐츠를 아우르는 사람, 꾸준함이 확장되는 사람이었다. (글을 쓰고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은 기본이고 수단이니까 강조하는 요소에서 빠졌다)


이 글을 쓰면서 과거 이야기도 돌아보고 나의 1달간의 변화도 돌아보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동료들의 질문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를 몰아붙였다는 걸 알게 되었다. 자기소개를 남들앞에서 하는게 겁이 났었지만 자꾸 자기소개를 해야 하는 상황에 몰리니까 자기소개가 갈고닦아졌다. 그리고 내가 관심있는 분야로 하나를 잡아서 개발시켜야 한다는 얘기도 듣게 되었다. 그 하나의 주제가 미식이었는데 미식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로 하고 싶냐는 질문을 듣고나니 지금처럼 오픈 다이닝에 대한 나의 목마름에 도달할 수 있었다. 결국 이때의 질문들이 최근의 공간 계약을 이끌어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가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보여지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자신의 강점을 더 잘 알아야 할 것이고 신뢰할 수 있는 동료들에게 의견을 물어볼 수 있다면 정말 더할나위없이 행복할 것이다.


정말 더할나위없이 행복한 하루하루다.

이전 14화 모든 건 외로움에서 시작되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