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정나그네 May 20. 2017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은 유일한 것

시간을 통제하여 나를 만들어 가려는 노력

당신의 자리는 누구든 대체할 인력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사람은 당신이 아닙니다.

일을 하다 보면, 내가 하는 일에 대한 정체성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일은 과연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일까?  내가 아닌 누군가가 진행하면 얼마만큼의 시간이 들고, 어떤 퀄리티가 나올 수 있을까?


물론 시스템이 중요하기에 누구든 그 일을 진행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은 체계가 아주 잘 잡힌 회사다. 급하게 병가를 내도 누군가 백업이 가능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일에 조금의 '세심함'을 더하고, 조금의 '용기'를 더하고,  조금의 '창의'를 더하여 나만이 할 수 있는 나만의 영역을 만들어 놓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별히 내가 하는 일에 대해 냉정하게 고민하는 두 가지가 있다.

1. 내가 일하는 것이 회사에 어떤 유익을 주고, 회사에 나는 얼마만큼의 가치가 있는가. 

2. 나는 이 회사에서 어떤 것을 배워가고 있고, 이 일과 경험은 나의 커리어에 얼마만큼의 가치가 있는가. 


이 두 가지를 고민하지 않으면 단지 돈을 벌기 위해 적당히 일하는 사람으로 밖에 있을 수 없다. 


시간이 나를 조절하는 대로 살아가는 사람과 시간을 내가 통제하며 살아가는 사람은 다르다. 

지금 이 순간 내가 속한 곳에서 고민하며 얻어가려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고민들이 삼십 대의 당신의 역할을 다르게 바꿔줄 것이기 때문이다.


하여 글쓴이는 언어와 기술을 배우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다만 체력을 위한 노력이 부족한 게 아쉽다. 최근 TED 강연 중 'Try something new for 30 days' 이란 짧은 영상을 보았다. 무언가 큰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보다 작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 때, 반드시 달라질 수 있단 것이다. 이런 것이 시간을 통제하는 사람이 아닐까 싶다. 거창한 변화는 내 몸에 쉽게 붙지 않는다. 하지만, 작은 시간과 노력이 쌓일 때는 점차 진짜 나의 것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 


대체 가능한 인력에 신경 쓰는 것이 아니라, 유일한 내가 되기 위해 시간을 다스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

사는 대로 살아가지 않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 가려 생각하고 노력해야 한다!


이전 17화 말하기와 글쓰기의 가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