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irefist Jun 07. 2020

4. 좋은 것을 싸게 사는 쉽고 대표적인 방법 (3)

뜬구름만 잡는 재테크 책은 질렸어

이전화에 이어서


마법공식과 국내투자


조엘 그린블라트는 1988년부터 2009년까지 21년간 투자하여 연 23.8%라는 경이적인 수익률을 남겼다는 내용을 책에서 밝힌 바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어땠을까요?

이에 관해서 조금 기간이 되었지만 NOW한경이라는 유튜브 채널의 [투자대가 시리즈 2 탄]에서 홍춘욱 박사님이 키움증권 최재원 연구원님의 협력을 통해서 직접 검증한 바가 있습니다.


그 결과만 보면 2002년부터 2018년까지 총 누적수익률은 477%이 고 연환산 수익률은 19.58%라는 상당히 높은 수익률이 나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이와 관련하여 백테스팅 관련 사이트인 뉴지스탁을 통해 이를 검증해 보았습니다.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추후 설명을 추가하겠습니다. 지금은 과거 데이터를 산출하는 수단 정도로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


2007년부터 2020년 초까지 백테스팅한 결과입니다.

약 13년간 총 누적수익률은 253.58%, 연환산 수익률로는 18.62%인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더 놀라운 점은 위 수익률에는 세금과 수수료 비용은 포함되었지만 배당은 포함되지 않은 결과라는 점입니다. 같은 기간 동안 한국 주식시장의 대표지수인 코스피는 23%밖에 못 오른 점을 생각한다면 아주 훌륭한 투자법임이 틀림없습니다.


@firefist: 여담이지만 저 같은 경우 개별종목보다는 조금 안정적 투자를 지향하여 코스피200, SPY(미국)와 같은 지수 추종 ETF에 투자를 하다 보니 상승장일 때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이 드라마틱하진 못했던 것 같습니다.


자랑 같은 소개였지만 조엘 그린블라트는 절대로 이 지표로 투자하는 것이 대단하다 말한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투자의 '본질적인 방법론'을 설명하는 것이죠.


‘좋은 주식을 싸게 산다’라는 방법론을 사람들이 깨닫기 바라는 마음에 마법공식이라는 것을 만들었고 대표적인 예시를 든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울러 이러한 방식대로 배당을 이용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한국과 관련하여 산출한 데이터를 하나 더 소개드리겠습니다.

한국은 미국처럼 주식시장의 역사가 길지 않고 급성장한 나라인 점을 감안해서

좋은 기업 = 3년간 배당금을 낮추지 않고 꾸준히 준 기업
싼 기업 = 시가배당률이 높은 기업 = 배당금 대비 가격이 싼 기업으로 가정하고

3년간 배당을 낮추지 않고 꾸준히 지급한 기업 중 시가배당률이 가장 높은 기업부터 20개 종목을 매수한다는 조건으로 데이터를 검증해보았습니다.

또한 마법공식과 똑같이 1년에 한 번씩 보유한 주식을 전부 팔고 다시 같은 방식으로 매수한 값도 설정했습니다.


자 그럼 아래 수익률이 어떻게 나왔는지 한번 볼까요?

 


약 13년간 무려 663%라는 누적수익률에 연환산 수익률 25%라는 놀라운 수익률이 나왔습니다.


이전과 같이 '배당이 포함되지 않은 수익률'인데요.

배당이 가장 높은 기업부터 매수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실제 수익률은 훨씬 더 높을 것입니다.


이처럼 가치투자의 본질은 좋은 주식을 싸게 사는 것이며 꼭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는 주식뿐 아니라 어떤 투자에서도 가치투자를 한다면 변함없는 사실이라 봅니다.

지금 같은 시국에서 사실 가장 관심 있어할 투자 분야가 주식이라 생각되어 이를 예시로 가치투자의 몇 가지 대표적인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만..


가치투자는 아직도 수많은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어떻게 좋은 것을 싸게 살 것인가에 대한 고민


이것이 바로 가치투자의 본질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편 역시 조금 긴 이야기였던 것 같네요.


워렌버핏이 가장 신뢰하는 투자자 하워드 막스의 말을 남기며 다음 화로 넘어가겠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모두에게 2번째 이야기:

'뜬구름만 잡는 재테크 책은 질렸어'


글쓴이: 양베리

편집/교정: Firefist


이전 10화 4. 좋은 것을 싸게 사는 쉽고 대표적인 방법 (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