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맑음 Sep 27. 2023

슬픈데 이유가 있나?

09

상담에서 내 깊은 두려움에 대해 이야기를 하다가,

나는 내가 이야기의 나쁜 배역일 것 같다는 생각에 사로 잡혀 있던 것을 깨달았다.

나는 오랫동안 죄책감에 붙들려 있었다.


그리고 슬픔, 나는 슬픈 감정이 짙다. 

내 감정들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지나쳐버리다가 슬픔으로 찾아오고 나서야 느낀다.

그러면 지금의 나는 그동안 혼자 힘들어했다는 생각에 슬픈 건가? 그냥 사람이 슬퍼도 되는 걸까?


감정에 끊임없이 이유나 답을 찾으려는 나

나는 그냥 슬픈데, 슬펐는데, 슬픈 감정은 비정상이라고 누가 말하지도 않았는데

끝없이 이유를 찾았다. 슬퍼지지 않기 위해서


슬프면 그냥 슬퍼하면 되는 거였다.


너무 슬퍼서 그냥 울며 무너져도 때로는 괜찮다는 걸, 

울며 무너지는 게 끝이 아니라는 걸

무너져야 일어날 힘을 얻을 수도 있다는 걸 잘 몰랐었다.


마음껏 슬퍼하고 울자. 합당한 이유가 없어도 된다.

감정에 이유가 있나. 그냥 느껴지는 게 감정인거지.

이전 08화 한낮의 악몽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