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검사이다 Jan 02. 2024

법이 흘리는 눈물

예전에는 WHY?에 대한 질문 없이 WHAT?과 HOW?에 대한 질문만 끊임없이 했었다.

그러다보니 매너리즘에 빠지고, 삶이 지루해졌다.

그럴 때마다 나 자신에게 물어봤다.

이 일을 왜 해? 왜 하필 형사사건이야?

내 답은

"사람들이 안전하고 자유로웠으면 좋겠다. 그리고 나도 그 속에서 함께 성장하고 싶다."

이다.

이런 식으로 질문하다 보면 좀 더 사건 당사자들의 상황을 역지사지의 관점에서 살펴보게 된다.

예를 들어 '사기사건'을 왜 하냐고 묻는다면, 결국은 피해자의 피해회복이다.


최근 안타까운 사건이 왔다. 형법상 '사기죄'가 성립되려면 기망행위와 처분행위, 고의 등 구성요건요소가 갖추어져야 하고, 그러다 보니 일반인들의 생각보다 사기죄 인정이 까다롭다.

즉, 저 여자한테 속아서 돈을 못 받았다고 해서 무조건 사기죄가 되는 것은 아니다!


70대 할머니는 피의자로부터 노후자금을 탈탈 털어 땅을 샀다. 그 땅은 개발이 되지 않는 임야였음에도 부동산 마케터 생활만 10년간 한 피의자의 말에 땅값이 오른다고 생각하고 20배를 넘게 주고 산다.

하지만 할머니는 그 땅이 개발이 되지 않는 땅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가끔 사람은 이렇게 비이성적 판단을 한다.

할머니가 그런 사정을 이미 '알고도 샀기에' 피의자는 형사적으로는 사기죄로 처벌할 수 없었다. 그러나, 도의적으로는 소위 말하는 '나쁜 X'이었기에 너무나 답답하고 사이다가 필요했다. 내 필명처럼!

그 과정에서 나는 왜 이 일을 하지? 다시 한번 물어보았다.

내 역할이 무엇이지?

고심 끝에 결국 양당사자들 설득해서 합의기간을 부여했다.

3개월이 넘는 장기사건이 돼서 차장검사의 쪼임을 받기는 했지만... 그래도 그대로 처리할 수는 없었다.

결국 피의자가 할머니에게 피해액의 2/3를 회복해 주고 합의를 했다.

피의자 스스로도 도의적 책임을 질 수 있었고, 할머니도 노후자금을 회복할 수 있었다.


또 이런 사건도 있다.

자꾸 남자의 집 앞에서 담배를 피우는 청년이 있다.

나이 많은 아내가 그에게 다가가 '학생, 여기서 담배를 피우지 말라'라고 하자, 그 청년이 자신의 아내에게 '씹구멍, 쌍년, 뒤질래'라며 심한 욕설을 한다. 이에 남자는 화가 나  그 청년의 멱살을 잡고 밀쳤고, 넘어진 그 청년이 남자에게 더 큰 반격을 가한다. 그리고 그 청년이 그 남자를 폭행으로 고소했다.

또 고구마다.


일을 왜 하는가? 법은 폭행에 해당하지만,  그 남자를 처벌하는 것이 과연 이 일을 하는 나의 가치에 맞는 것일까?

결국 그 남자에 대해서는 기소유예(형사처벌을 하지 않는 제도)를 했다.

법의 눈물이라는 말이 예전에는 와닿지 않았었는데, 나이가 들수록 눈물이 많아지는 것을 느낀다.

늘 일반적인 '상식'을 키우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매거진의 이전글 MZ조폭의 부업활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