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지희 Jan 26. 2022

지금은 두번 째 육아 중

무려 6년 만이다.

불과 2개월 밖에 안 지났지만 해가 바뀌었기 때문에 작년이라 부르는게 맞겠지?


첫째에게 동생이 태어났다.

우리 부부에게는 둘째딸이 태어났다.

나는 출산하기 전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조언은

"절대 첫째에게 화내게 말아라" 였다.

속으로 다짐하고 또 다짐 했다.

그래! 절대 화내지 말아야지

무슨일이 있어도 웃으며 대답해줘야지


출산 후 두 달.

이런 나의 다짐의 유통기한이 다 되어간다.


너무나도 예쁜 첫째기 때문에 둘째의 계획은 없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첫째가 7살이 되고 나도 나이가 30대 중반이 되어버리고 이 때를 놓치면 둘째는 절대 없겠구나 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마침 신랑도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갖게되고

그렇게 마음 먹은지 두 달만에 둘째가 생기고

무사히 출산도 했다.


동생을 좋아하는 첫째는 다행히 퇴행행동과 질투는 심각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육아의 참여도도 말릴 정도로 높았다.

별로 힘든 점 없이 무사히 넘어가는 듯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나 자신이었다.


6년만에 새로 하는 육아이기 때문에

모든게 새로웠다.

아기를 안는 방법조차 어색하게 느껴지는데, 다른 건 오죽할까!

아기띠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분유는 잘 타고 있는지.

다행히 둘째가 순해서 밤에 잠은 잘 자지만

3시간 마다 수유하는 건 여전히 힘이든다.


그래서 그런가 매일 비몽사몽한 정신으로 하루를 보내는 게 일상이되어 버렸다.

가끔 부모님 댁에 아이를 맡기고 잠을 청하긴 하지만   버릇이 되었는지 둘째 수유시간에 눈이 떠진다. 첫 째때는 정신이 견디기 힘들정도로 너무 힘들었는데 둘 째때는 그 힘든 시간마저 즐기게된다.  


카르페디엠

피할 수없으면 즐기라는 이 말을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육아는 마음에 참을 인을 새기면서 시작하는 것이라고 누군가 그랬다. 그 만큼 힘들고 어렵기 때문에 마인트컨트롤이 정말 중요한게 아닐까?


둘째 육아하면서도 힘든 마음이 짜증으로 표현하지 말자는 다짐을 새기고 또 새기지만 나의 마음은 갈대처럼 흔들린다.


화를 내는 순간은 잠깐이다.

그 순간만 잘 넘기면 내가 왜 화를 냈는지 조차 기억나지않는다. 하지만 항상 화를 내고 후회를 하는지..

오늘도 눈을 뜨면서 나는 다짐한다.


짜증내지 않고 화내지 않기로

나의 마음아.

계획대로 지내보자!


이전 01화 오늘도 마인드 컨트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