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자녀 디자이너 May 11. 2024

연쇄 스포츠 살인마

즐겁지 않은 에피소드

글 중에 틈틈이 나의 피지컬에 대한 언급을 한 적이 있어서 기억하는 분도 있겠지만 나는 한국의 평균에 비해 많이 튀는 외형(?)을 갖고 있다.


우선 키가 190cm가 넘고 서른 후반부터는 턱수염도 기르고 다녀서 동그스름하고 깔끔한 동양인의 이미지와는 다르다. 늘 너의 조상은 중동이나 00스탄 이 뒤에 붇는 나라에서 왔을 거라는 농담처럼 들리지 않는 이야기를 자주 듣곤 한다.


마른 체형이었던 20대 보다도 오히려 힘이 더 넘치 30대 중반에는 회사행사에서 무슨 운동 경기만 하면 마치 일반인들 사이에 체육인이 끼어서 운동을 하는 듯한 모습이 연출되었다.


어떤 날은 남녀 직원이 섞여 피구를 하였는데 내가 공을 잡으면 모두 위기감에 장내가 술렁이곤 했다.


'최모 소장님은 앞으로 공을 왼손으로 던지도록 하겠습니다!' 메가폰을 잡은 친구가 진행자의 권한으로 선언을 해 버렸다.


'왼손? 어렸을 때 왼손잡이였는데...'


하고 왼손으로 또 어마어마한 속도의 공을 뿌려대기 시작했고 좁은 사각의 공간에 갇힌 친구들 특히 여성들은 이리저리 마구 도망 다니기 바빴다.

그런데 그 순간. 뻑! 하고 한 젊은 여자동료가 얼굴에 공을 정통으로 맞고 쓰러졌다. 내가 던진 공을 피하지 못하고 얼굴로 받은 것이다.


피구공이 무슨 야구공도 아니고 그렇게 빠를 리가 없는데 어떻게 전혀 피하지 못하고 얼굴로 맞을 수가 있는 거지? 하고 의문이 들겠으나 이유가 있었다.


나의 왼손 투구(?)는 속도는 오른손에 못지않게 빨랐지만 제구력이 없어서 공을 던지려는 방향과 공이 뿌려진 방향이 전혀 다르게 날아가는 상황이 많았는데 그 친구는 마치 내가 노룩 패스를 하듯 시선과 다르게 뿌려진 공에 속아 방심하고 있다가 그런 참변을 당하고 말았다.


화기 애애하던 회사의 야유회는 순간 싸늘하게 식고 대표님까지 놀라 일어나서 그 여직원에게 달려갔다.

이전부터 살살하라는 야유를 받던 나의 심정은 어땠을지 상상이 되시나?


이후 회사의 연중 야외 행사에서 '피구 게임'은 사라졌다.


그 후로 얼마 되지 않아 또 사건이 벌어졌다.

연중행사 중 사내 축구 시합이 있었는데 각 본부마다 대표선수를 뽑아서 토너먼트 식으로 당일에 경기를 치 우승본부를 가리는 행사였다.


그런데 또 내가 사고를 다.

구두를 신고 뛰다가 미끄러져 발목이 부러지고 말았다. ㅜㅠ


구두를 신고 축구를 하게 된 이유는 원래 나는 선발 선수가 아니었는데 그날 킥오프 시간에 선수 숫자가 모자라는 사태가 벌어지자 본부 임원이 전혀 준비가 되지 않은 나를 긴급 투입했고 평소 축구를 좋아하던 나는 그 미끄러운 인조잔디 구장을 간과하고 엄청 열심히 뛰어다닌 결과였다. 그날따라 왜 그리 나에게 단독 찬스가 많이 주어지던지..


그래서 그 후로 축구 행사가 사라졌다.


할 말이 없다.

모두 내 의도와는 다르게 돌아갔던 일..

그 후 나에게 '연쇄 스포츠 살인마'라는 별명이 생겼어떤 신입 여자 아이엄마 통화 중에 '통키'라는 단어를 썼는데 그건 확실히 나를 뜻하는  같았다.





그때 함께 했던 동료들 중 이젠 많은 사람들이 퇴사하고 위의 에피소드들은 전설처럼 내려오는 이야기가 되어있다.

그런데 나를 통키라고 부르던 여자애를 포함 얼마 전 오랜만에 OB들과의 만남에서 또 그 이야기가 나왔고 나는 이제는 조금 웃으면서 여유있게 이야기할 수 있다는 걸 느꼈다.


느낌이 좋은 사람과 인연을 갖게 되고 서로 알게 되고 친하게 되는 시간들은 인생에서 있어 즐거운 순간들이다. 특히 내가 나이가 들 수록 기회가 줄어드는 젊은 사람들과의 교류는 좀처럼 갖기 힘든 소중한 순간들이었다.


젊은 그들과 나이 차이가 많이 나지만 내가 특별히 이상한 사람이 아니란 걸 확인하는 순간 오히려 그들은 나이 든 사람들 보다 마음을 더 게 열고 다가온다. 겉으로 보이는 모습 외에도 자신들에게 없는 경험과 원숙함이 새롭느껴져서 인지도 모른다. 나는 아직 그럴 수 있음에 감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존댓말이 깍듯이 존재하는 언어적 특성과 과거로부터 내려온 장유유서의 유교문화의 흔적 때문인지도 모르겠으나 우리 사회엔 세대 간 격 없이 지내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존재한다.


젊은 그들의 커뮤니티에 온전 진입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는 안 하게 된 지 오래다. 그저 내가 할 수 있는 언어, 모습에서 만나는 모든 이들에게 하는 것처럼 그들에게도 선을 지키고 주의해야 할 필요느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순간부터 무장해제를 하고 밝게 다가오는 녀석들은 너무도 좋은 기운을 느끼게 해 준다.


나도 최선을 다해 그들의 눈높이에 맞춰야 더 오래 관계를 지속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분명 한계는 있고 선택의 순간끊임없이 찾아온다.


그들과 나 사이관계에 있어 선택을 해야 하는 순간이 되면 나는 당연히 내 기준에서 선택과 판단을 한다. 그러면 결국 언제나 어느새 촘촘히  그들과의 잔 가지를 나는 쳐내버리게 되고 그렇게 되면 다신 이전으로 돌아가는 건 불가능했다.


어쩔 수 없다.

친근한 관계. 우리 사회에서 친구라고는 할 수 없지만 그들에게는 아직 친근한 관계에서 행해지고 지켜지는 것들이 아직 정리되지 않은 채 남아 있다는 사실을 알아다. 아마도 그 시절 내게도 존재했을지도 모를..


나의 과한 의욕으로 사라졌던 스포츠들 만이라도 다시 부활시키고 싶다.









이전 04화 마지막 가르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