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두미 Dec 20. 2018

길 잃은 강아지를 만났을 때

사랑받는데 조건이 필요할까

얼마 전 우리 집 주위에 작은 강아지 한 마리가 왔다. 길을 잃었는지 아니면 가족을 잃어서 이곳까지 온 것인지 알 수는 없었지만 강아지는 혼자였다. 우리 집에는 이미 키우는 개 ‘심바’가 있는지라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 식당 옆에 갖다 놓았다. 그곳에는 고만한 아기 강아지들을 8마리나 키우는 어미개가 있었기 때문에 이리 저리 떠도는 것 보다는 강아지 친구들과 식당 음식도 얻어먹으면서 사는 게 훨씬 좋지 않을까 생각했다. 그렇게 강아지는 새로운 곳에서 친구 강아지들과 적응하며 며칠을 지내고 있었다.


그날도 둘째를 등교시키면서 식당 옆에서 그 강아지를 찾아보고 있을 때였다.

“어. 강아지가 안보이네. 다른 강아지들은 다 있는데......”

“엄마. 저기 봐요. 애들이 강아지를 데리고 있어요.”

교복을 입고 있던 여자아이들이 걱정스러운 얼굴로 그 강아지를 들고 있었다. 아이들은 큰 개 한 마리가 이 강아지를 물었고 강아지는 배 옆쪽으로 큰 상처가 났다고 말했다. 기숙사 아이들이 치료해 주기에는 심한 상처였다.

“얘들아. 강아지 이리 줘. 내가 치료해 줄게”

난 아이들에게서 강아지를 받아 집으로 데려왔다. 둘째 아이는 몇 번이고 잘 치료해 주라고 내게 당부하고는 학교로 갔다.


‘어쩜 이렇게 심하게 상처가 났을까? 어떤 개가 이렇게 작은 강아지를 이렇게 만든 거야?’

강아지를 식당 쪽에 갖다 놓은 것이 나였기에 더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미안해. 강아지야. 난 거기가 훨씬 좋은 곳이라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될 거라고는 생각을 못했어. 기다려봐. 내가 소독해 주고 빨리 낫도록 해줄게.”

나는 힘없이 쳐다보는 강아지를 쓰다듬으며 이야기 했다.

소독약으로 상처부분을 깨끗이 소독하고 주위의 털을 조금 깎았다. 그리고 전에 사놨던 동물용 약 스프레이를 주위에 뿌려주었다. 강아지는 자신을 치료해 준다는 것을 아는 것처럼 조용히 앉아 있었다.

작은 박스에 짚을 넣고 보자기를 그 위에 얹어 춥지 않게 잘 수 있는 작은 집을 만들어 주었다. 강아지는 박스 안에서 몸을 움츠리고 누워서 휴식을 취하는 듯 했다.


온 몸에 벼룩이 가득하고 피부병으로 곳곳에 붉은 상처와 딱지를 가진 강아지.

큰 개에게 물린 상처가 아직 다 아물지 않은 강아지.

세상 외로워 보이는 그 강아지의 모습이 아련하게 다가왔다.

“참...... 누구랑 많이 닮았네.”

난 곤히 잠든 강아지를 쓰다듬으며 혼잣말을 했다.


강아지야. 나도 결점도 상처도 많은 사람이야. 그래도 이렇게 살아가고 있는 것은 누군가는 나를 사랑해 준다는 믿음이 있어서가 아닐까 싶어.

사랑은 내 힘든 상황들도, 상처도, 외로움도 다 치료해 주더구나. 시간이 걸리겠지만 걱정 하지 마. 괜찮아 질 거야. 용기를 내. 너는 충분히 사랑 받을 만한 존재이니까.


덜덜 떨리던 강아지의 몸이 어느새 잠잠해 졌다. 아주 작지만 따뜻한 기운이 강아지에게 전달되었는지 모른다.

‘따뜻한 꿈꾸어라. 사랑 받는 따뜻한 꿈.’

이전 10화 모든 것에 실패 하는 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