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nWoo Lee Jun 22. 2024

책상 2

서재의 얼굴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책상을 찾았다. 책상에는 돈을 아끼지 않기로 결정한 만큼 하이엔드 브랜드, 빈티지 가구까지 후보로 삼았다.


자취 준비할 때는 들여다본 적도 없는 가구 편집샵들을 살폈다. 쿠션과 같은 소품이 아닌 이상 기본적으로 100만 원을 훌쩍 넘겼다. 가격이 안 써 있는 가구도 있었다.


평소라면 가격을 보고 바로 마음을 접었겠지만 출판전야를 하고 상황이 달라졌다. 실제로 구매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니 하나하나 자세히 살피게 됐다.


설명을 읽다 보니 가구가 하나의 작품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랜 역사를 가진 경우가 많았고 지금은 대중화된 디자인의 원형이 된 가구도 있었다. 어떤 종류의 아름다움을 처음으로 발굴한 기념비적인 작품이라 생각하면 가격이 어느 정도 납득이 되기도 했다.


그런 식으로 둘러보다 마음에 드는 책상을 발견하면 쇼룸에 찾아갔다. 수백, 수천에 이르는 가격의 가구들로 채워진 쇼룸. 평소라면 들어갈 엄두가 나지 않았겠지만 예비 구매자로서 당당히 매장에 발을 들였다.


시선을 끄는 아름다운 가구들을 뒤로 하고 책상을 보러 직행했다. 기대감보다는 이번엔 꼭 찾아야 한다는 조바심이 컸다. Artek, Vitra 등 다양한 브랜드의 책상을 봤다.

책상들

맨 처음 모션 데스크를 봤을 때랑 비슷한 느낌이 들었다. 분명 멋진 책상들이었지만 확 느껴지는 무언가가 없었다. 이상형을 봤을 때의 확신이 들지 않았다.


모든 조건을 열고도 딱 맞는 책상을 찾지 못했다는 생각에 조급해졌다. 데이데이에선 얼른 내가 책상을 정해 주길 기다리고 있을 텐데. 어느 정도 타협을 해야 하는 건가 생각이 들었다.


근데 매장에 알아보니 내가 타협한다고 해결될 문제도 아니었다. 그나마 마음에 드는 책상들은 재고가 없어 몇 달은 기다려야 했다. 렌트프리 기간이 하염없이 흐르고 있었기에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결국 또 다시 책상을 결정하지 못하고 빈손으로 집에 돌아갔다. 답답함에 한숨이 절로 나왔고 데이데이에 SOS를 보냈다. 마음에 드는 책상을 찾기가 어려운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데이데이 디자이너 분과 논의를 했고 책상을 주문 제작하기로 했다. 마음에 드는 책상이 시중에 없다면 직접 만드는 방법뿐이었다.


디자이너 분께서 내게 어떤 책상을 원하는지 설명해달라고 하셨다. 너의 이상형이 뭐야라고 묻는 느낌이었고 쉽게 답이 나오지 않았다. 어떤 책상을 봤을 때 이상형인지 아닌지는 바로 알 수 있었는데 그 이유를 설명하려니 어려웠다.


디자이너 분께 전달할 수 있도록 나의 취향을 풀이하기로 했다. 나는 어떤 책상이 출판전야에 들어가길 원하는가.


우선 출판전야의 책상이 태양계의 태양처럼 구심점이 되길 바랐다. 시선은 물론 몸까지 끌어당길 정도의 인력을 가진 책상.


강력한 인력을 갖기 위해선 무게감이 중요했고 자연스레 상판이 떠올랐다. 상판만큼 책상의 무게감을 좌우하는 요소가 있을까.


상판은 우리가 책상을 볼 때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온다. 첫인상부터 책상의 무게감을 드러내려면 상판을 활용하는 게 좋아 보였다.


또 상판이 무거우면 자연스레 책상 다리도 육중해진다. 상판의 무게를 견뎌야 하기 때문이다. 두터운 다리도 책상의 중후함에 기여할 것이라 생각했다.


다음으로 기능적인 부분도 신경써야 했다. 관상용으로 책상을 두는 건 아니니까. 작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책상이어야 했다.


노트북과 책을 여유롭게 올려둘 수 있는 넓은 책상이 가장 먼저 떠올랐다. 몰입의 대상이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면 몰입이 잘 될 리 없을 테니까.


올려둘 것이 많지 않더라도 책상은 넓으면 넓을수록 좋다는 이야기를 유현준 교수님의 책에서 보기도 했다. 인간은 빈 공간에서 가능성을 찾아내기에 여백이 충분한 책상이 좋다는 얘기였다.


마지막으로 책상에 의미도 부여하고 싶었다. 직접 만드는 만큼 출판전야가 추구하는 가치를 책상에 녹이면 좋을 테니까.


이전에 바텐더라는 만화책을 읽다가 알게 된 바 테이블의 역사가 흥미로웠다. 바에 오는 손님의 무거운 근심을 잘 받쳐 주기 위해 바 테이블의 상판을 단단하고 두껍게 만든다는 이야기. 출판전야의 책상도 몽상가의 무거운 고민을 잘 받쳐 줄 수 있길 바랐다.


결국 내 이상형의 핵심은 상판으로 귀결되었다.

- 상판이 넓어야 할 것

- 상판이 두꺼워야 할 것

 

골조가 잡힌 후엔 살을 덧붙였다. 책상이 구체적으로 어떤 외관을 갖길 바라는지 설명과 레퍼런스를 정리했다. 짧게 요약하면 한국의 전통미가 드러나는 나무 책상이었다.


결론에 이르기까지 디자이너 분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요구사항이 많아 까다로웠을 텐데 디자이너 분께서는 다 받아 주셨다.

책상 토론

주문 제작 발주를 넣을 때 디자이너 분께 한 가지 부탁을 했다. 책상이 서재에서 가장 비싼 물건이길 바란다고, 책상에서만큼은 아끼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얼마 후 디자이너 분께서 설계 의도와 함께 책상 설계도와 재료 샘플을 보내 주셨다. 설계도를 보고 샘플을 만지며 책상의 모습을 상상했다.

책상 설계도와 재료 샘플

시중의 책상을 볼 때와는 다른 느낌이 들었다. 이 책상이라면 출판전야에서 중심을 잡아 줄 수 있을 것 같았다.


책상이 마음에 들어서 틈틈이 설계도를 보고 샘플을 만지작거렸다. 이 책상은 출판전야라는 우주의 중심이자 이야기라는 새로운 우주가 태어날 곳이 되겠지.


책상에 영혼이 담기길 바라며 이름을 지어 줬다.

천마행공(天馬行空)
천마가 하늘을 날듯, 구속감 없이 자유분방하게

천마행공과 함께 몽상가가 자신의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했으면 좋겠다.


책상이라는 첫 문장이 자리 잡으니 마음이 조금 편해졌다. 큰 숙제를 끝낸 느낌.


하지만 쉬고 있을 틈은 없었다. 바로 다음 문장을 이어서 써야 하니까.

이전 27화 책상 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