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녕 Nov 12. 2019

이혼녀가 되어 환란도 많다지만

야반 도주한 집주인, 눈물겨운 전세 보증금 반환 간증

아이들이 쪽방이라 부르는 방으로 이사를 했다. 전남편이 내 퇴근 시간에 맞춰 할머니 집에서  애들에게 저녁을 먹이고 나에게로 데려다주었다. 아이들은 엄마와 아빠를 매일 보는 시스템이니 별 충격은 없어 보였다.


어느 날 퇴근을 하니 동네 사람들이 마당에서 웅성거리고 있었다. 집주인이 어젯밤에 이사를 했다는 것이다.


그 집은 2층 주택으로, 2층엔 주인 가족 4명이 살았다. 1층엔 두 가정이 있었는데, 옆집엔 신혼부부가 있었다. 각자 대문이 따로 있어 얼굴 볼 일도 없었기에 서로의 사정은 잘 몰랐다. 주인집 아저씨가 스포츠 용품 매장을 몇개 한다는 것만 알고 있었다. 그랬던 주인집이 경매로 넘어가고, 야반도주를 한 것이다.


며칠 후 법원에서 전세 보증금 우선 변제권이 있으니 신청을 하라는 안내문이 왔다. 서민 보호 정책으로, 전세 보증금을 못 받게 되는 상황이 생기면 세입자에게 우선 지급을 해 준다는 것이다. 하지만 100%는 아니고 70~80%는 경매 낙찰금에서 보장을 해 주는 제도이다.


 나머지 20~30%는 받을 길이 없었다. 집주인은 도의적인 책임은 있으나 법적인 책임을 안 지려고 부도처리를 한 것이었다. 집 담보로 진 채무 외에 다른 빚도 있어서 야반도주를 했다고 동네 사람들이 알려 주었다.


책을 아무리 뒤지고 인터넷을 뒤져도 경매로 넘어 간 집의 전세 보증금을 완전히 돌려받을 방법은 없었다.


일단 나는 전세금을  떼인다는게 속이 상하기도 했지만, 동네 사람들이 와서 떠들며 나를 보는 시선도 힘들었다. '이제 어쩌냐? 이혼해서 애들과 사는 모습이 측은 했는데, 더 가엾게 되었구나'하는 그 동네 아줌마의 말이 더 모욕적이었다.


경매를 받아 새로운 주인이 왔고, 집수리를 해서 전세비를 올려 받을 계획이라고 했다. 나는 이사를 갈 준비를 또 해야 했다. 전세보증금 중 법원에서 보장해 주는 돈 외에 못 받는 금액이 2천 만 원이었다. 그 돈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했다. 200만 원도 큰데 2000만 원이라 생각하니 자다가도 벌떡 벌떡 일어날 지경이었다.


우선 이사를 최대한 미루고 야반도주 한 집주인의 우편물을 모두 챙겼다.  카드 명세서나 전화요금 명세서를 기다렸다.  결국, 울산에 있는 스포츠 의류 매장 전화번호를 알게 되었다. 집주인이 매장을 몇 개 가지고 있다는 말을 했던 기억이 났다. 그중 하나 남은 게 울산 매장이었고 그곳으로 가서 사는 듯했다.


벌렁거리는 가슴을 쓸어내리며 전화를 했다. 주인아줌마가 전화를 받았고 엄청 화를 내면서 전화를 끊었다. 그 번호는 매장 번호였기 때문에 쉽게 바꿀 수 없다는 것과 주인아저씨와 아주머니가 가게에 딸린 방에서 산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 정도면 첫 전화의 소득으로 많은 정보를 얻은 것이다.


전화번호를 옆집 다른 세입자에게도 알려 주었다. 옆집은 나보다 더 큰 돈을 떼이게 생긴 상황이었다.  그 아저씨는 두 번 전화를 해서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며 싸웠다고 한다. 돈은 이미 내 손을 떠났고 줄 사람의 양심에 호소해서 받아야 한다면 작전을 달리해야 했다. 옆집 아저씨처럼 전화로 싸우고 그쪽에서 내 전화를 안 받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다.


내 전화를 피하지 않도록 최대한 상냥하게 전화를 했다. 오히려 내가 그 가족을 위로했다. 부유하게 살다가 단칸방으로 이사를 간 주인아주머니를 진심으로 다독거렸다. 주인아주머니는 자기의 신세한탄을 나에게 했다. 나는 다 받아 주었다. 월 초에 한번 안부전화를 했다. 그리고 월 말이 다가오면 한 번 더 전화를 했다.  어린이집 원비를 내야 하니 10만 원이라도 좋다. 형편 되는 대로 입금해 달라고 했다.


주인아저씨가 전화를 받기도 하고 아주머니가 받기도 했는데, 아주머니는 짜증을 많이 냈다. 아저씨는 늘 미안하다는 말을 하면서 최대한 갚겠다고 했다. 그렇게 10만 원, 20만 원을 입금 해 주었다. 입금을 받으면 바로 고맙다고 전화를 드렸다. 어느 달은 아주머니가 친정에서 빌렸다며 100만 원을 입금한 적도 있었다. 나는 큰 시혜라도 받은 양 감사를 표시했고 아주머니는 더 이상은 못 해 준다고 엄포를 놓았다.


그렇게 한 달에 두세 번 통화를 했다. 통화를 할 때마다 나는 그 가족에게 축복의 말을 해 주었다.

"사장님, 항상 사업이 잘 되길 바요. 정직하신 분인 것 같으니 분명히 잘 되실 거예요. 늘 감사하고 있어요." 이런 말들을 듬뿍듬뿍 쏟아 주었다. 진심이었다.


그러길 2년. 2천 만 원을 다 받았다. 할렐루야.


마지막 남은 20만 원을 부치면서 나도 울고 그 아저씨도 울었다. 전화통을 붙잡고.


집주인 아저씨가 나를 보고 그랬다.

"아주머니, 내가 053 경북 지역 번호만 보면 가슴이 쿵 해서 아무도 안 받았는데 아주머니 전화만 받았습니다. 참 대단하고 어지간하십니다. 내가 아주머니 돈을 다 갚아서 얼마나 홀가분한지 몰라요." 맘껏 감사를 표했고 서로에게 덕담도 해 주었다.


그 아저씨도 참 괜찮은 사람이지만 나는 내가 너무 기특하고 자랑스러웠다. 2년 동안 화 한번 내지 않고 오로지 햇볕 정책으로 전세 보증금을 다 받은 것이다. 돈 2천 만 원도 컸지만 더 기뻤던 것은 내 방법이 옳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서였다. 사람의 진심이 통한다는 믿음을 얻었고, 내가 살아갈 방법에 대한 자신감을 얻은 것이다.


나는 무럭무럭 잘 성장하고 있었다. 각종 파도를 헤치며.




많은 걱정 크리에이터들에게... 걱정 마, 다 잘 될 테니.


https://brunch.co.kr/@red7h2k/6

https://brunch.co.kr/@red7h2k/8


이전 10화 이혼하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