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희 Mar 14. 2022

04 미션 02: 프로젝트 미션을 수립하라

2부. 고객 경험 가치를 높이는 디자인 방법론 


2) 프로젝트 미션을 수립하라 

 한 장의 프로젝트 브리프는 우리의 나아갈 방향을 보여준다. 

 앞서 네 가지 질문에 대해 작성한 내용을 중심으로 우리가 진행해야 할 프로젝트 주제와 이슈들을 작성한 미션 보드를 작성해 보자. 일을 시작할 때  프로젝트에서 기업이 일을 진행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확인하고  일을 진행해야 한다.

다만 기업 내부에서 말하는 공동의 미션은 너무 큰 의미만을 내포하고 있어 실제 행동으로 어떻게 표현되어야 하는지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미션 수립과정에서는 우리가 실질적으로 진행해야 할 일과 기업의 미션을 연결해 보고 실행할 수 있는 주제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도록 하자. 

- 해야 할 일을 동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자

현재 우리가 직면한 문제, 이슈를 해결하는 것이 일의 목적이다. 

일을 시작하기 전  우리의 궁극적으로 하고자 하는 문제, 즉 이슈들을 확인하고 주제를 수립하고 동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서 네 가지 질문을 통해 우리의 일의 가치와 직면한  문제를 확인해보고 현재를 먼저 파악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이 내용을 한 문장으로 정리해 본다. 공동의 작업에서는 각자 작성해 보고 한 사람씩 의견을 리뷰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은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각자  3~5가지 정도  이슈를  포스트잇에 작성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보자. 모두 참여하여 공동된 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하자. 

이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공동의 작업에서 궁극적인 목표를 동의하는 것으로 우리가 이 프로젝트 방향성과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기준을 수립하지 않고 가면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잃을 수 있다. 우리가 그리는 그림이 각자 다른 그림이라면 우리는 서로 다른 이야기로 시간 낭비만 하게 될 것이다. 공동 회의를 통해 우리가 함께 동의한 핵심 주제를 선정해 보자.


 [주제 선정 활동 방법 ] ----------------------------------------------------------------------------

-개인별로 생각하여 포스트잇에 작성해 모은다. 개인별로 작성하고 왜 선정하고자 하는지 한 사람씩 대화한다.

-수집된 주제 중 공통적인 활동들 중심으로 묶어 본다.

-공통적인 활동들을 그룹핑하고 그에 대주제를 작성해 본다. 

-주제 선정은 팀원들의 선호도, 실현 가능성 등 팀의 기준에 따라 선정한다. 

 ------------------------------------------------------------------------------------------------------


자료가 충분해야 기회가 보인다.

 현재 회사가 처해있는 상황을 다각도로 파악하는 자료를 준비하자. 

주제 선정을 위한 리서치 자료는 우리 기업의 핵심 비전, 사업의 방향성, 부서별 현황, 핵심 정책 등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리뷰하도록 한다.  현재의 우리의 일과 연결되어 있는 내부 자료와 트렌드 조사, 기존 소비시장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와 고객 관련 자료들이 있다면 충분한 자료들을 준비하자.  

 간편식 브랜드 론칭을 위한 프로젝트 진행 시 주제 선정 작업을 위해서 연도별 매출액 변화 추이, 경쟁사 브랜드별 매출 현황, 제품 카테고리별 매출 변화 추이, 소매점 유통채널별 현황, 간편식 시장 규모 등 다양한 간편식 연령별 소비 성향, 온라인 쇼핑몰 사용 등 프로젝트 주제와 이슈를 수집하기 위해 다방 변의 자료들을 충분히 준비하고 진행하였다. 

이런 자료들은 우리가 해결해야 할 주제 선정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된다. 

프로젝트 주제 선정 전 자료의 핵심을 미리 리뷰하고 주제 선정을 위한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한 장의 프로젝트 브리프를 만들자.

 현재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네 가지 질문을 통해  우리는 현재에 직면한 이슈들을 파악해보고  충분히 준비한 자료들을 통해 우리가 다루어야 할 이슈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궁극적으로 미션보드는 프로젝트 실행의 목적에 대해 동의하고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는 프로젝트 브리프다. 

우리가 일을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비전을 설정하는 것이며, 어떤 일부터 시작해야 할지 가이드가 되어 준다. 우리가 선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활용할지 시각화된 표로 작성하는 과정으로 프로젝트 비전과 목표를 한 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 

핵심적으로 다루어야 할 문제나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간단하고 명료하게 보여줄 수 있도록 한다. 

이제 실행을 위한 첫 번째 단계인  미션보드를 만들어 보자.




[고객 경험 디자인 캔버스 CXD 01. 미션 보드] 우리는 무엇을 해결하고 싶은가?


 01 우리는 무엇을 해결하고 싶은가?----------------------------------------------------------------- 

-      프로젝트 제목 :  우리가 해결하고 싶은 과제는 무엇인지 작성한다.

-      프로젝트 개요 :간단하고 짧은 문장으로 프로젝트 배경과 우리가 무엇을 하려고 하는 것인지 작성한다.

-      대상: 우리의 고려해야 할 고객군을 작성한다. 2~3군을 선정해본다.

-      이슈: 현재의  문제점과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작성한다. 3~4개로 작성해본다.

-      업무분장: 프로젝트 팀원들의 팀 안에서 각자의 역할을 정한다.

-      결과: 우리의 목표를 어떻게 정의하고 싶은지 작성해 본다.

-      일정과 예산: 프로젝트 진행 일정과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예산을 작성해 본다.


<미션보드 활용팁>

-미션보드는 언제 어떻게 이 프로젝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주는 시각화된 표이므로 간단하고 명료하게 작성하도록 한다. 

-리서치 자료와 팀원들 간에 대화했던 이슈를 정리하여 활용하여 작성한다. 

-프로젝트 범위가 너무 크거나 혹은 작은 경우 한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으며 팀원들과 적정선에서 범위를 정한다. 

-미션보드는 초기에 가야 할 방향에 대해 작성한 것이므로 앞으로 새롭게 도출되는 내용들을 배제하기 위한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되며, 팀원들의 프로젝트 방향을 유지하기 위한 보드로 활용한다.  



이 단계를 완성되고 나면 우리의  프로젝트가 나아갈 길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미션 보드는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며, 우리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실행 목록과 우리의 목표는 어디에 맞춰져 있다. 우리의  프로젝트 제목, 개요 기회, 결과를 아우르는 구간이며, 전체를 보여주는 한 장의 ‘프로젝트 계획표’를 작성하는 단계이다. 예산이나, 일정, 함께해야 할 대상이 있다면 이 구간에서 파악해보도록 한다. 


미션 챕터에서는 우리가 이 프로젝트를 통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정의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주제 선정을 위한 리서치, 우리 기업의 주요 활동, 핵심사업, 주요 고려하고 있는 사업 등을 파악하고 

고객 관점에서 기존 활동의 문제점이나 개선점. 또는 새롭게 필요한 부분들은 무엇인지 확인해보고 우리가 이 프로젝트를 통해 진행할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다음 챕터에서는 세부적인 활동과  진행은 다음 과정을 단계별로 진행해 보도록 하자.



*디자인 싱킹 기반 컨설팅과 교육_마노컨설팅

https://designthinkingmano.creatorlink.net                          




#고객경험디자인 #디자인씽킹 #고객경험 #마노컨설팅 #프로젝트미션수립하기

이전 03화 03 미션 01: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