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경력직 뽑지 마 이제

나는 내 살 길을 찾았을 뿐인데 왜 경력직 싸그리 욕하고그래

모든 사건의 시작과 끝은 진하게 남기 마련이다. 지난 사랑을 처음 본 순간의 짜릿한 기억, 서툴고 설익은 연애에 아름답지 못한 헤어짐. 시간이 흐르면 그 시기엔 죽을만큼 힘들던 모든 삼라만상이 뭉툭한 여운 속으로 묻히고, 좋았던 기억만 백사장의 반짝임처럼 남게 된다. 모든 과거란 그렇다.


퇴사를 앞두고 2주 남짓 남았을 때, 동료들과 담배 타임을 갖던 중 문득 이런 말을 들었다.

이제 회사에서 경력직 안 뽑겠대. 다들 금방 나간다나 뭐라나.

별 생각이 들지 않았다. 이미 나는 적을 떠날 회사가 경력직을 뽑든 말든 내가 원망스럽든 뭐든 무슨 상관일 터. 집에 와 맥주를 들이키며 곰곰이 생각해보니 참 웃길 일이다(마냥 그러거나 말거나 하기엔 나는 꽤 찌질하다). 익숙함을 버릴 수 있는 용기는 기본 탑재, 뜨거운 재취업전선을 뚫고 이 둥지의 미래를 확신해 찾아온 경력직이 왜 떠나는가를 고민해보면 어쩌면 HR의 문제가 뭐였는지 짚을 수 있는 좋은 계기일텐데 솔루션이 고작 [경력직 뽑지 마]라니. 이전 직장의 HR부서에는 외부 전문가가 아니라 내부 직원들이 순환 직무로 선발되다보니 아무래도 전문성의 문제인걸까, 아니면 10년이 채 안되는 HR부서의 역량의 문제인걸까, 그것도 아니면 그 부서의 성과(=인력관리)를 해친 아~주 그냥 간사하고 못된 퇴사 경력직들에 대한 원망의 조치인걸까. 아니면 진짜 경력직을 안 뽑으면 내부 사정에 진짜 도움이 될런가.


경력직은 바로 진격 가능한 용병이다. 빠르게 변하는 시장이 이들을 찾는 이유다.


 여느 회사건 분명 연륜과 업력을 바탕으로 제 역할을 다 하는 존경할만한 고연차 인재들도 부지기수고, 어쩌면 그렇게 좋은 선배 아래에서 지지고 볶으며 오래 한 회사를 다니는 건 여러 직장인들의 꿈일수도 있겠다. 다만, 독과점 혹은 초격차의 혁신적 기술의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가 아닌 이상, 대부분의 회사는 고인물이 되는 순간 시장에서 도태될 수 밖에 없음이라.

여러 회사를 겪으며 체득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회사 내부적으로 지니지 못한 dna를 옮겨줄 능력있는 경력 직원이 필요할 수 밖에 없다. 물론 경력직 용병들이 필요한 타이밍은 각 사업체의 비즈니스에 따라 모두 다르겠다만, 기존의 익숙한 루틴에서 벗어나 새로운 스킬을 받아들이자고 공론화할 수 있는 리더와, 그리고 그 스킬을 늦지 않게 바로 실무에 옮겨줄 경력직 대리과장급이 있다면 여느 비즈니스의 타이밍이든 큰 도움이 될 수 밖에 없다. 정년퇴직이란 말이 점점 무색해지는 시대에 회사가 더 잘 알아야 하는 채용의 스킬일 것.


경력직은 더 나은 회사를 찾고, 회사는 이용할 가치가 높은 경력직들을 찾기 마련이다. 자본주의의 섭리다.  얼마 전 모 기업의 면접을 보러 갔다. 퐈려한 경력기술서와 포트폴리오를 내두고 나는야 경력직이니 주요 업무와 성과에 대해 집중 포격하겠지 생각하며 잊혀진 프로젝트들의 데이터들을 달달 외워갔다. 그러나 왠걸. 스트레스 해소법과 사내 동료들과의 관계 등 인성 관련 질문만 들입다 질문했다.

마지막  말이 없냐는 말에 성과나 업무 내용은 궁금하지 않으시냐 물었더니, [성과는 기술서에 명료하게 쓰여있으니 그만이다. 회사의 업무 강도가 높으니 회복 탄력성이 높고 사교적인 이들인지가 중요하다] 란다. 회사에 경력직 비율이 꽤나 높은 편이라  조직으로 서서히 스며들  있게 다양한 경력직 친화 프로그램들이 있다는 짤막한 어필도 덧붙였다. 영리한 회사다.


회사를 다니는 내내 고되고 힘들었지만 그럼에도 내가 좋다며 들어가  년을 지지고 볶았다. 오랜 시간이 지나지는 않았지만  곳을 떠난  백사장에 남은 기억은 동료들과 새벽 매장 오픈 준비현장에 나가 무거운 짐을 버쩍버쩍 들어 옮기고 아침 동틀  귀가했던 , 우스꽝스러운 회식 에피소드,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진행한 행사에서 구멍을 막기 위해 두꺼비마냥 여기저기 투입되던 동료들과의 아찔한 기억 등등,  사람이다. 돌아보면  재밌던 회사 [생활]이었다. 그럼, 회사가 어땠냐며 묻는다면  문장으로 이렇다. [다들 경력직을 뽑아대니 우리도 뽑고싶은데, 이들이 경력직값 하도록 어떻게 굴려야   소프트웨어가 없음]


지난 조직에 대해 머릿속에 남은 잔상은 어쩌면 담배연기 속에서 흘러온 HR 담당자의 말이 아닐런가. "경력직 뽑지마 이제"


이전 10화 두 번째 퇴사를 지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