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뮤정 Jul 30. 2024

우리가 같이 걷는다면

유리와 발리야

 나는 가끔 아무것도 없는 거대한 땅에 연인과 오직 둘만 남아있는 상상을 해보곤 한다. 그럼 그곳에서 과연 우린 웃을 수 있을까?


 스테이션 안에는 한 남자가 난로에 나무장작을 넣어 불을 떼고 있었다. 쯔벤과 빠기는 그와 먼저 인사를 나누었고, 곧이어 한 여자가 들어왔다. 그녀는 내게 웃으며 악수를 건넸다. 그는 유리, 그녀는 발리야였다. 이곳에 올 수 있었던 계기가 되어준 나리씨에게 들었듯 두 사람은 부부였다. 러시아의 바이칼 호수 근처에서 이곳의 몇 배는 더 큰 링잉스테이션을 오랫동안 운영했었고, 대자연에서 직접 생활을 꾸려가는 방법에 대해 익히 알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몽골인 코디네이터가 해외 출장을 가면서 이 러시아인 부부가 스테이션을 관리하고 있었다.


 나는 이소할 준비를 하는 어린 새마냥 그들을 쫒아다니며 이것 저것 배웠다. 그들은 탐험가이자, 생태를 관찰하는 것이 몸에 벤 연구자에 가까웠다. 말은 못했지만 일을 마친 오후에 두 사람과 함께 탐조나 트래킹을 하면서 ‘설마 저길 올라간다고?’, ‘설마 여길 내려간다고?’ 했던 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 한 번은 경사진 내리막길에서 내가 아주 조금씩 발을 내딛는 걸 본 발리야가 웃으면서 미끄러지지 않고 내려가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기도 했다. 그들과 함께 스테이션 네트 주변에 나무 다리를 직접 고치기도 했고, 야생동물을 관찰하기 위해 자연에서 구한 재료로 위장 울타리를 만들기도 했다.

 두 사람을 보며 한국에서는 보기 어려운 또 다른 모양의 독립성을 목격했다. 대자연이 터전인 그들이 길 없는 곳에서 걸어갈 길을 정하는 방식과 끈끈하게 연결되어있는 서로에게 짓던 미소가 주는 울림은 훗날 꾸려갈 것들에 작은 영감을 불어넣어 주었다.


 거대하고 척박한 땅 위에서도 배꼽 빠지게 웃는 연인과 나를 상상해보는 이유는 삶에서 일어나지 않아야 마땅하다고 단언할 수 없는 일이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설령 그런 순간이 오더라도 밀려오는 비장함에 짓눌리지 않고 때로는 가볍게 현상을 다루어낼 수 있는 관계성이 서로에게 있는지, 그것이 내겐 중요했다. 유리와 발리야 사이에 있는 연결과 유대감은 그런 것에서 오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모든 것이 서툰, 온실 속 도시인에게 그들은 너그러웠고 먼저 선뜻 손을 내밀어 주었다. 그곳에 있던 어느 날, 고마움을 담아 언덕에서 작은 그림을 그려 선물했다. 어디서든 행복할 줄 아는 그들이 오늘도 여전히 웃고 있길 바란다.




https://www.instagram.com/reel/C8UHcwBhxb_/?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이전 03화 재두루미와의 동행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