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연emi Aug 30. 2020

그림이 빨리 늘고 싶다면

왕도는 없다.

여러분이 이제 막 시작하는 일러스트레이터라면 그림을 더 잘 그리고 싶은 욕구가 엄청 많을 거예요. 저는 지금도 그렇거든요. 그림 실력이 좋아지는 방법은 안타깝게도 한 가지 방법뿐이에요. 바로 그리는 거지요. 맞아요. 그려야 늘지요.

드로잉이 본인의 마음에 들지 않을 때나 슬럼프에 빠졌을 때, 업그레이드라는 표현이 적절한지 모르겠지만 작가마다 그 부분을 타계하는 방법들이 있답니다. 어떤 작가님은 야외로 무작정 나가 스케치하는 분도 계시고 크로키 위주로 100만 장 그리는 분도 계세요.

저는 그림책 그림작가를 지망하면서 한 훈련으로 100일 드로잉을 했어요. 이건 100% 본인과의 약속이에요.

일요일 빼고 100일간 매일 그림을 그렸어요. 3개월 반 정도의 시간이 되겠지요.

그리고 이 방법은 그림 그릴 때 워밍업 시간이 많이 필요한 작가님들이 워밍업 시간 줄이는 훈련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 덕분인지 저는 워밍업에 걸리는 시간이 거의 없어요. 이런 훈련 없이도 워밍업 시간 없이 진행하는 작가님들도 많아요. 밥 먹는데 워밍업 하면서 먹지 않는 거랑 비슷한 것 같아요. 100일 드로잉 할 때 엄청난 그림을 그릴 필요 없어요. 작은 소 컷 정도의 그림이면 충분해요. 중요한 것은 매일 작은 그림이라도 완성하는 거예요. 요즘 sns 많으니 꾸준히 업데이트만 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훈련의 방법은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다를 것이라고 생각해요. 세밀화 그리는 분이 하루에 한 작품씩 (그것이 아무라 작다 하더라도)하는 것을 무리니까요. 자신만의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보고 그렇게 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요즘은 그림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플랫폼들이 있어요. 제가 할 때는 개인 홈페이지나 산XX을 통하는 방법이 많았어요. 산XX의 경우 처음 등록할 때 30장 정도의 그림들 보내서 승인을 받아야 비로소 등록 가능했지요. 요즘은 그림 장수가 더 많다고 알고 있지만요. 처음 그림 그릴 때 30여 장의 그림을 그린다는 게 막막했던 기억이 나요. 그렇다고 대학 과제를 낼 수도 없으니까요. 당시엔 그냥 막 그렸던 기억이 나요. 지금 생각하면 그것도 좋지만 조금 더 체계적으로 진행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요. 저는 내가 그리는 스타일의 완성도를 빨리 올리는 방법으로 모작을 추천해요. 여기에 자신의 개성이 더해진다면 더 좋겠지만 아직 거기까지 어렵다면 온전히 모작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요. 물론 sns나 편집자 미팅 시 모작임을 밝혀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고요.

나의 스타일이 뭔지 조차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본인이 어떤 재료를 좋아하는지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건식 재료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편이라 습식 재료를 많이 사용했고 화려하거나 부피감이 많은 그림보다는 단순하고 플렛한 그림들을 좋아했어요. 그래서 쯔베르거나 그래픽적인 그림을 그리는 작품들을 모작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전 02화 그림책 일러스트레이터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