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롱할영 Jan 30. 2024

파도를 믿는다는 말

우리가 가진 사랑들을 발견하기까지


매일 다짐으로 시작해야 했던 아침들이 더는 견디기 어려웠다. 사람들과 연락을 끊고 그들의 목소리도 낯설게 느껴지기도 했다. 그 때의 나는 쓰기도, 읽기도 멈추게 되었다. 나를 그대로 두어선 안 되겠다고 생각했지만, 나를 구할 힘도 낼 수 없었다. 그래도 의지할 남편이 있어 다행이라 생각했다. 그와 이야기를 하고 나면, 그에게 털어놓고 나면 그래도 숨이 쉬어졌다. 


도시에는 멍든 마음을 품어줄 곳이 없었다. 아무 말도 써내지 못하는 손가락도 채울 수 없었다. 그래서 이곳으로 오리라 마음 먹게 된 것 같다. 섬마다 기웃대며 뿌리를 갉아먹고, 물결의 방향대로 마음을 움직이기도 하고, 바람을 붙잡고 편지를 띄울 수도 있는 이곳으로. 사라질 줄만 알던 말들이 비로소 조금씩 잡히는 것 같은 날들을, 살아가고 싶다.


사랑이 가득 차 있는데도 부족하다고 울던 때가 있었다. 갖고 있는 것들이 이렇게 차고 넘치는데, 나는 늘 고팠다. 그 허기가 스스로를 잡아먹고 나서야 내게 담긴 것들을 들여다볼 줄 알게 되었다. 이제는 그것들을 써 내고 싶어졌다. 충만한 사랑을 늘 불어넣어주는 당신을, 언제나 일정한 톤으로 속삭여주는 목소리를, 밥 먹었냐는 말 한마디로 모든 걸 대신하는 마음을. 그 모든 게 결국엔 사랑이라는 것도. 우리가 가진 사랑들을 발견하는 말들을 써 내고, 또 하고 싶다. 


뱉아낸 말마다 아픔이 아닌 빛이 박혀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그러기 위해 한껏 지금의 행복을 누리겠다. 그것만이 내가 할 수 있는 일인 것처럼. 지금의 찬란한 시간들이 언젠가 내게 또 뱉아낼 것들을 가져다 줄 테니까. 헤매는 시간도 기쁘게 받아들이겠다. 언젠가는 원하는 곳에 도달할 거라 믿으면서. 그런 믿음을 가지고 내게서 태어나는 말들이 포근함을 전할 때까지, 오래도록 당신 곁에서 말하고 쓰고 잠들고 싶다.

이전 06화 당신 옆의 나, 내 옆의 당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