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 트렌드와 디자인 14
SPACE 공간을 이야기할 때 가장 놓치기 쉬운 부분이 공간 크기에 대한 이해 부족이다.
Wall Floor Ceiling 벽 바닥 천정, 3D 공간을 구성을 하는 넓이와 사이즈(가로x세로=헤베)를 이해하자. 넓이는 '넓다 좁다'라고 표현하는 게 맞지만, 공간을 '크다 작다'라고 표현하는 것에 영향을 주는 공간 높이를 고려해야 한다. 바닥, 벽을 구성하는 공간에 대한 이해 없이 가구를 구입해 낭패를 보는 일은 없어야 하니 기본적인 사이즈를 꼭 숙지할 것. 손 스케치로 이미지 맵을 그려보는 것도 좋고, 포토샵 스케치업 등 간단한 툴을 사용해 공간을 미리 구성해 보는 것이 안전하다.
거실에서는 소파, 침실은 침대, 서재 방은 책상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메인이 되는 큰 가구를 방 중앙에 둘 것인지 벽 쪽으로 붙여 배치할 것인지, 창문 쪽으로 또는 등지고 배치할 것인지 등을 결정한다. 이후 나머지 작은 가구들은 동선에 맞게 놓는다면 실패가 없다.
거실 소파를 벽에 붙이고, 맞은편에 TV를 두던 시대는 완전히 끝났다. 같은 아파트 한 라인이어도 평형이 다르고, 공간 레이아웃이 다른 집으로 분양하는 트렌드 때문이기도 하다. 최근 소파 디자인도 모듈형으로 공간 크기에 맞게 다양하게 조합을 만들 수 있고, TV 또한 무선으로 이동이 가능한 디자인이 많다. 창문 밖 뷰를 볼 수 있게 소파를 거실 중앙에 두면 자연스럽게 가구가 파티션 역할을 하면서 공간을 분리해준다.
침실은 프라이빗한 공간으로 숙면을 취할 수 있어야 한다. 윈도우가 크다면 암막 커튼은 필수. 창에서 떨어진 곳에 침대를 배치하고 최소한의 가구만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공간이 좁아 부득이하게 침실을 잠자는 방 외에 다른 기능을 넣어야 한다면 방문을 열었을 때 매트리스가 보이지 않게 침대 헤드를 방문과 등지게 배치하여 공간을 분리하자. 침대 헤드 뒤쪽으로 수납가구를 두거나 데스크를 놓아 간단한 미니 서재로 사용할 수도 있다. 물론 침대 헤드보다 높이가 낮은 가구여야 한다.
서재 데스크 배치도 독서실처럼 벽으로 붙이지 말고, 사장님 책상처럼 방 중앙에 배치하는 집이 많아졌다. 국민소득이 높아지고 디자인 가구에 대한 욕망을 펼치고, 집약할 수 있는 공간이다. 데스크, 체어, 조명 등 명품을 사듯 귀하게 디자인 가구를 장만한다면 갤러리에 작품 배치하듯 공간의 중심에 가구를 두고 감상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닐까. 디자인 안목도 높이고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배치라고 할 수 있다. 벽면의 책장이나 수납가구는 낮게 배치하는 것이 답답하지 않고, 공간을 넓고 크게 사용할 수 있다. 인테리어 화보 부럽지 않은 공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인테리어 시공 자재를 판매하는 업체는 LX 하우시스, 현대 L&C, KCC, 이건 창호 등이 있다.
욕실 Bathroom 위생기는 로얄앤컴퍼니, 대림바스, 동서, 이누스. 타일은 윤현상재, 유로세라믹 추천. 특히 윤현상재는 타일이라는 건축자재에서 출발하여 Art & Architecture를 중심으로 문화 콘텐츠를 구축해 나아가고 있다. 스페이스 비이( Space B-E )는 윤현상재의 Creative Studio로서 브랜딩 스토리를 이끌어 가고 있다. 자재를 넘어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돕는 곳이기도 하다.
윤현상재는 타일을 이야기하지 않고, 재료 더 나아가 물성에 대한 이야기를 고객과 나눕니다. 즉, 타일을 팔고자만 하는 것이 아닌 아트와 디자인 이야기로 고객과 소통해 나갈 것입니다. 물성의 탐구는 현대 건축을 발전시키는 근간이 됩니다. 윤현상재 공간 곳곳에는 기존의 관습적인 용도를 벗어나는 실험과 시도를 한 흔적들이 있습니다.
토탈 퍼니처로는 한샘, 에넥스, 리바트 포함 까사미아, 에몬스, 퍼시스(일룸 데스커 시디즈 슬로우) 브랜드들이 있다. 홈퍼니싱 업체 중 한샘 에넥스 리바트는 키친 Kitchen 싱크, 주방가구를 구매할 수 있는 곳이다. (수입 주방 가구 업체는 하농 불탑 아크리니아 참고하자)
벽 마감재 Wallpaper는 수입 벽지를 선보이는 다브 DAV, 페인팅은 벤자민 무어, 던 에드우드. 다양한 컬러 조색이 가능하고 발색이 우수하다.
카펫 커튼 업홀스터리부터 바닥재, 마감재, 최근 스텔라 웍스 가구까지 선보이며 하이앤드 스페이스 큐레이션을 하는 유앤어스도 기억할 것.
기본 조도를 위한 조명 외에 포인트가 되는 디자인 조명은 구입은 수입 브랜드가 많지만, 국내 업체로 까사인루체 아고라이팅 라이마스를 참고하자.
*
공간 구성 마감재 Material 스터디 매거진 추전 <감 매거진>
건축재료 기본편 : 목재 / 벽돌 / 콘크리트
인테리어 기본편 : 페인트 / 타일 / 바닥재
외장재편 : 철재 / 유리 / 석재
하드웨어편 : 창호 / 조명 / 빌트인 가구
가벼운 재료편 : 알루미늄 / 패브릭 / 플라스틱
건축 하드웨어 / 인테리어 하드웨어 / 목재 || / 종이
**
공간 구성 마감재 MateriaL 스터디 온라인 자재 서비스 <콩크 라이브러리>
인테리어, 건축, 제품, 모든 디자인 분야에 적용 가능한 1만 개 이상의 소재 데이터.
내게 필요한 모든 소재를 찾고, 관련된 스펙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제품 경쟁력 강화.
***
엘엑스하우시스 www.lxhausys.co.kr
현대엘앤씨 www.hyundailnc.com
이건산업 이건창호 www.eagon.com
KCC 홈씨씨 www.kccworld.co.kr
에넥스 www.enex.co.kr
윤현상재 www.younhyun.com
로얄토토 www.iroyalbath.com
대림바스 www.daelimbath.com
이누스 www.inushaus.com
엠스타일 유미영
인테리어 디자이너 유미영
인스타그램 @mstyle_director
http://instagram.com/mstyle_director
유튜브 유미영의 리빙라이프
https://www.youtube.com/mstylelife
#엠스타일유미영 #인테리어 #인테리어디자인 #공간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