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땡땡 May 20. 2019

칭찬월급+퇴사없음

사직서를 받아주지 않았다

네가 잘하니까
네가 착하니까
네가 좀 해주라

언제부턴가 도움이 필요한 일에
그들의 업무에 나라는 유일한 직원이 존재한다

무심코 하나둘씩 건네는 당신들의 업무는
내가 당연히 직원이 되고

나의 업무평가는 아홉 번의 업무 수행과 한 번의 거절로 그들을 서운하게 한 나의 인성 태도로 평가되고
그들의 업무에 지칠 대로 지친 내 입과 내 얼굴에서 풍기는 지침은 결국 나를 냉정하고 인정머리 없는 인간으로 만든다.

고작 한번 하고도 박수를 받는 인간들이 있고
열한 번을 하고도 당연한 인간이 있다.
고맙다는 말은 쌓이고 쌓여 내 커리어가 되고
나는 늘 이 비영리 단체에서 칭찬을 월급으로 받고 일한다.

우리는 그런 공동체를 살아가고 있고
우리는 우리의 공동체를 가족이라고 부른다.

이전 05화 그러니까 결국 니 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