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일제문소 Apr 27. 2023

그래서 나는 뭐가 다른가

나의 밑천을 들여다보기

팀원들과 나는 영화 포스터 디자이너 박시영 님을 '시영이형'이라고 부른다. 정확한 나이는 모르지만 일단 형일 것 같긴 하고, 그의 작업은 물론 종종 인스타그램에 남기는 메시지들이 보기 드물게 가슴을 울리기 때문이다. 굳이 비유하자면 김수영 시인 같은 느낌이다. 우렁차고 크게 외쳐서가 아니라 작업은 물론 말 한마디 한 마디가 단단한 짱돌 같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씨가 마른 야성미가 있다. 최근 디자이너 채용을 진행하며 하나의 포스팅을 남겼는데 이런 말이 있어 마음으로 밑줄을 그었다. 


내가 하고 싶은 걸 하고 살기 위해선 내가 가진 밑천을 냉정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뭔가 하고 싶은 걸 하러 회사라는 울타리를 나가는 것보다는 조금 더 다른 삶을 모색해보고자 한 결정이라고는 하지만 호기로운 결정과 달리 덜컥 겁이 나게 하는 말이었다. 들뜨지 않으려고 노력을 하긴 했지만 나는 정말 내 밑천을 냉정하게 평가해 본 적이 있을까. 회사가, 사람들이 더 알아주지 않는다고 섭섭해한 기억은 많은데 '아, 여기가 내 바닥이구나'하고 내가 내디딘 위치를 확인해 본 적은 몇 번이나 되었던가. 


나도 이 바닥에서 벌서 15년 차, 그런데도 남들이 마케팅하는 제품은 다 멀쩡해 보이고 막상 어떤 제품이 마케팅당하기 위해 내 손에 들어오면 단점만 보이고 약간 초조해진다. 내부자 입장에서 너무 단점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실제 제품이 구릴 수도 있다. 그래도 뭔가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되는 한 꼭지가 있다면 한시름 놓는다. 그만큼 세상에는 애매하고 비슷하여 눈에 띄지 않는 제품들이 많다는 얘기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마치 유체이탈한 것처럼 내가 나를 저-기 멀리서 바라보며 내가 서 있는 공간과 나의 위치를 잘 파악해보아야 한다. 정확한 위치 선정은 그다음 문제다. 그런데 내 기대에 못 미치는 나를 마주하는 것만큼 그렇게 세상 마음 시린 게 또 없다. 입덕부정기처럼 부정하는 시간을 한 번 갖고, 다시 과거를 이렇게 저렇게 뒤집어 보고, 희망회로를 돌리다가 결국 다 타버려서 몇 안 되는 남은 조각들을 다시 내 손으로 주섬주섬 주워야 하는 일이다. 


어쩌면 끝내 타지 않고 남아버린 조각들이 나의 밑천일지도 모른다. 말하고 보니 입적하신 스님들 같다. 스님들은 사리가 남고 나 같은 중생은 몇 안 되는 밑천이 남고. 결국 그 몇 개의 조각을 붙잡고 가야 한다. 그 조각들을 갈고닦아서 멧돼지를 잡아먹든 풀을 뜯든 동굴에 그림을 그리든, 그걸로 먹고살아야 한다는 거다. 생계, 먹고사는 일의 엄중함을 몰랐던 것은 아니지만 나의 밑천을 다시 우두커니 바라볼 생각을 하니 좀 쫄린다.


나의 시간과 영혼을 규칙적으로 제공하면서 그 대가로 살아온 지금까지와 다르게 (비교적) 나만이 세상에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생각해보고 싶다. 그걸 잘 찾아서 다듬어놓는다면 다시 직장으로 돌아가든 다른 일을 하든 내가 덜 휘청거릴 것 같다. 다행인 것은 서른아홉 살의 나는 예전보다 나를 더 많이 좋아하고 갑작스럽게 사방으로 뚫려버린 시간을 나만의 방식으로 보내는 법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불안에 사로잡히지 않고, 해로운 것을 멀리하는 결정을 할 수 있고, 어쩌면 나의 무기가 될 수 있는 밑천을 들여다볼 시간 또한 선택했다는 사실 자체가 아이러니하게도 나에게 또 다른 자신감이 된다. 이제야 인생이라는 난이도 있는 저글링을 조금은 해볼 수 있게 된 걸까. 녹록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결국에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는 느낌은 자꾸 든다. 


잘 생각해 보자. 그래서 나는 뭐가 다른가. 




이전 17화 중요한 것은 (대차게) 꺾여본 마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