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HYU Sep 18. 2023

범고래를 신은 사람을 봤다

귀여운 그녀의 자랑

한동안 범고래라는 나이키시리즈가 인기가 있었던 적이 있었다.

인기라기보다는 거의 교복 같은 신발이었다. 바깥에 나가면 꼭 그 신발을 신은 사람은 3명 이상은 봤었다는 전설의 스테디셀러인 신발이었다. 그것도 이제는 1년이 지나니 그것을 신으면 뭔가 유행에 뒤처진 아니 그냥 옷을 못 입는 그런 사람처럼 보이게 된다. 


그녀를 처음 보고 유행이야기를 하면서 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난 물론 패션과 관련된 이야기는 관심을 가지기에 흘려듣더라도 대부분 아는 이야기였고, 그러한 이야기하는 걸 또 즐긴다. 요즘은 분야가 바뀌어 그저 평균적인 내용만 알고 있지만, 그렇다고 관심이 없는 건 아니기에 일반인들보다는 패션이야기는 많이 안다고 자부할 수 있었다. 


그러다 그녀가 자랑스럽게 자신도 범고래를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다. 그때는 서로 사귀고 있지 않을 시기였고 그 이야기를 하며 당당한 그녀의 모습이 아직 눈에 선하다. 자신도 유행에 뒤처지지 않았다며 남들이 하는 것, 그 당시 출시가격보다 비싼 그 신발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하며 자신을 무시하지 말라는 제스처까지 귀여웠다. 물론 난 범고래가 없었다. 내 눈에는 이뻐 보이지 않았고, 그저 가지고 싶지 않았다. 남들이 다 신는 신발은 나의 취향과는 달랐고, 차라리 그 돈으로 다른 것을 샀을 것이다.


산책을 하다 범고래를 신은 커플을 보았다. 유행은 지났다고 하더라도 그저 커플이 신는다는데 그걸 평가할 수 있을까? 길거리에 4마리의 범고래가 같은 방향으로 가는 걸 지켜보며 뒤를 따라갔다. 실제로 따라간 건 아니고 같은 방향이라 그 모습을 계속 보게 되었다. 그러면서 그녀가 자랑했던 범고래를 난 보지 못했다는 것에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다. 그때는 그냥 흘려버리고, 그 신발이 있구나 정도였는데 이제 와서 보니 그런 사소한 것도 관심 가졌어야 했던 거구나 후회를 한다.

그녀는 운동화를 잘 신지 않았다. 가끔 신더라도 나이키 데이브레이크(?)라는 모델을 신었었는데 편안해서 오래 신는다고 했던 것 같다. 그녀는 플랫슈즈를 많이 신었는데 특히 검은색 가죽플랫슈즈 아니면 갈색 벨벳플랫슈즈를 많이 신었다. 데이트를 하기 위해 사람 많은 곳에서 신발만 봐도 그녀라는 걸 알 정도로 그녀는 그런 신발류를 즐겨 신었다. 난 그게 싫지 않았다. 그녀에게 잘 어울렸다. 그래서 플랫슈즈를 선물해줬을 정도이니 난 그런 그녀를 보는 것에 즐거워했다. 그런 신발을 신고 방방 뛰는 그녀를 보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졌으니 뭐 범고래 따위야 뭐가 중요할까 싶다 지금 생각해 보니...


하지만, 그렇게 기쁘고, 즐긴다는 것을 이제 와서야 느꼈다는 게 문제이다. 그때 당시는 그저 당연하게 생각되는 거였고, 익숙한 거였다. 이렇게 있을 때는 못 느끼는 것들이 없을 때 더욱 크게 다가와 마음이 저릿하다. 아프기보다는 이것도 이별이 주는 거치적거림이라 느끼면서 잊기보다는 그저 나의 잘못이라 생각하며 깊게 새기려고 한다.


4마리의 범고래를 보고 걷고 있다.

범고래를 보며 느낀 그녀가 신은, 그녀가 나에게 올 때, 기다릴 때, 같이 걸을 때 신었던 그녀가 좋아하는 신발들을 생각하며 지난 추억을 생각하며 후회를 해본다. 

참 잘 어울렸다. 꼬물락거리는 플랫슈즈가.


이전 02화 나의 건강을 그녀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