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곱글자부부 Nov 03. 2019

아파트 vs 단독주택 무엇이 좋을까?

집요정이 차근차근 알려드립니다.  


서로 다른 주거의 형태를 비교해서 무엇이 나은지 결론을 내릴 수는 없지만, 우리 부부가 아파트와 단독주택 사이에서 고민하면서 나누었던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자 한다.




관리

아파트 ★★★ vs 단독주택 ★☆☆

아파트는 관리사무소를 통해 정기적인 소독이나 수도와 난방의 관리, 분리수거와 단지 내 청소까지 거주자가 직접 손댈 일이 거의 없다. 하지만 단독주택은 마당 관리부터 자잘한 교체까지 직접 해야 한다. 큰 수리가 필요한 경우라면 시공업체에 연락하면 되니 업체의 연락처를 미리 알아 놓아야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단독주택은 해충이나 벌레에도 취약해 소독과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치안

아파트 ★★★ vs 단독주택 ★★☆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보자면, 어린 시절 주택에 살았을 때 집에 도둑이 들어온 적은 한 번도 없지만, 아파트로 이사 오고 나서는 한 차례 도둑이 다녀간적이 있다. 사실 ‘범죄의 대상’이 된다는 개념은 거의 복불복에 가깝기도 하고 평소에 문단속이나 집 앞에 우편물과 신문이 쌓이지 않게 관리하는 등 개인적인 관리를 통해서 예방이 가능하다. 아파트는 관리사무소가 있고 외부인 출입을 자제하는 등 치안에 더욱 신경 쓰고 있지만(물론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다), 단독주택은 사설 경비업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맡겨야 한다.


개별공간

아파트 ★★☆ vs 단독주택 ★★★

드물지만 아파트에서도 지하 공간에 세대별로 창고를 주거나 아니면 텃밭을 제공하는 등 주거의 질과 환경에 관련된 개별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단독주택에 비하면 아쉬운 수준이다. 단독주택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개별 공간을 갖는 데 있다. 마당, 다락, 창고, 텃밭 등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매력이다. 하지만 꾸준하게 관리를 해야 하는 피로감이 개별 공간에 대한 만족감을 넘어서지 못하고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결국 다시 아파트로 가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전 02화 남편이 쓰는 신혼집 공사일지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