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전토끼 Apr 17. 2024

외국계 기업에게 회식이란?

회식이라고 쓰고 토크(talk)의 집합체라고 읽는다


회식, 국내 중견 기업에 짧게나마 재직했을 때에는 한 때 소름이 끼치는 단어였다.



퇴근 30분 전에 와서는 "오늘 회식이니까, 알지?"라고 하며, 상기된 표정으로 내 책상을 두드리는 과장의 모습을 보며 짜증(?)이 치밀어 올랐었다. 도대체 뭐가 알지라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의 일정과는 상관없이 무조건 오라는 행동과 말투는 6개월 만에 퇴사를 하게 된 주된 이유 중 하나였다.




회식이 싫었던 또 다른 이유는 이미지(?)와는 다르게 시쳇말로 소위 '알쓰'여서, 주량에 한계도 있고 얼굴도 금방 벌게진다. 하지만, 회식자리에 끝까지 남아있는 사람, 술자리에서 분위기 띄우는 사람을 능력 있는 사람의 기준으로 삼는 국내기업에서 도태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었다.




신입사원 시절, 술을 마시기가 너무 힘들어서 나름 친분 있는 상사에게 집에 가봐야겠다고 하니



돌아온 대답은 "술자리 분위기 깨지니까 조용히 집에 가라"였다



어떻게 보면 당시 그 상사의 입장에서는 나름 최대한 배려해 준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회 초년생 시절 회식에 대한 기억은 부정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하지만 외국계 기업에서 일을 하면서 '회식'에 대한 고정관념을 깰 수 있었다.


물론, 회사마다 각기 조직문화가 있으니 일반화하기는 어렵겠지만, 적어도 내가 다녔던 기업(미국계)들의 회식은 말 그대로 자연스럽게 먹고 마시는 문화였다.



일부 기업에 따라서는 구성원의 일정에 따라 점심에 회식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점심 회식을 할 경우에는 간단한 와인과 함께 먹을 수 있는 메뉴나 브런치를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다른 사람들에게 맥주 한 잔, 와인 한 잔은 커피 한 잔과 다를 바 없었지만, 알쓰인 내게는 이 정도 주량도 블러셔 한 것 같은 홍조가 얼굴에 생기곤 했다.




외국계 기업의 회식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바로 '토크(Talk)'다.




국내 기업의 경우, 회식을 할 때 도대체 술을 마시러 온 건지 회식을 하러 온 건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술을 무지막지하게 마신다. 정작, 대화가 가능한 상태는 역설적으로 서로 고주망태가 된 상황이라 제대로 된 대화도 하지 못하는 꼴을 매번 봤었다.




하지만, 외국계 기업의 회식 역시 술을 곁들지만, 칵테일 한 잔, 맥주 한 잔 시켜놓고 2-3시간을 이야기한다.


특히, 직속상사가 외국인(특히 미국, 유럽인) 일 경우 이러한 토킹은 끝을 모른다. 다행인 건지 어디 가서 지지 않는 투머치토커인 나는 이런 회식 문화가 너무 마음에 들었다. 심지어 회식하는 날이 기다려질(?) 정도로 회식에 대한 부정적인 기억으로부터 탈피할 수 있었다. 이런 회식 문화 때문에 외국어(특히 영어)를 꾸준하게 공부할 수 있는 강력한 동기가 되기도 했다.


다양한 국적의 동료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다 보면, 몰랐던 나라나 사람들의 성향까지 알게 돼서 호기심이 많은 내게는 매우 즐거웠던 시간으로 기억한다.




회식의 본래 목적은 '구성원들과의 소통'이다.


직접 경험한 외국계 기업의 회식은 본래 목적에 맞게 했기 때문에 알쓰인 나도 오히려 힘들지 않고

구성원들과의 '소통의 장'으로 인식할 수 있었다.


회식이니 완전하게 즐기기는 어렵겠지만, 특히 나 같은 알쓰의 유형의 사람들에게 외국계 기업의 회식은

구성원들과의 소통의 장이자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는 점을 알아두었으면 한다.





먹고, 마시고, 노래 부르는 것이 국내 기업 회식의 정석인데, 외국계는 적당히 먹고 마셔도 되지만 대신 말은 많이 해야 한다 © lesanches, 출처 Unsplash





















이전 05화 외국계 기업= 복지천국?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