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다짐 - 중요한 것은 나에게 시간을 내주는 것
당연히 잡생각이 나는 게 명상입니다.
그래도 명상이 필요합니다.
일단, 머리의 균형을 맞추어줍니다. 보통 골똘히 한쪽 생각만 하기 때문입니다.
또는 너무 걱정이 되고, 근심스러워서 마음이 한쪽으로만 기울어져 있을 때 명상이 필요합니다.
육체노동을 하시는 분은 근육이완과 산소공급을 위해 명상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나도 여러분도 명상이 필요합니다.
제가 무슨 명상법을 가르치긴요... 저에게 성인 ADHD라고 놀리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 데요. 아닌가? 놀리는 게 아니라 팩폭인가?
어쨌든,
저같은 도인이 아닌 소시민이 차근차근 깨우친 명상법은 다음과 같아요.
- 어찌 우리 같은 평범한 소시민이 우주의 근원과 생명의 원천을 떠오르겠습니까.
- 카드값, 열받게 만드는 상사와 동료, 오늘 저녁 메뉴... 다 떠오릅니다.
- 당신 파트너의 알몸이 떠올라도 내버려두세요. 불경하다 말고요. 그것도 내버려 두세요.
- 맨손체조도 좋고, 빡센 요가(저는 하타 요가)나 운동 후 명상을 해보세요.
- 몸이 힘들어서 아무 생각이 안 듭니다. 그러면 잡생각이 안 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 빡센 스트레칭과 운동 후는 저절로 숨 쉬느라 호흡이 됩니다.
- 단, 아침 자고 깼을 땐, 몸의 공기를 환기시키는 것처럼... 몸에 탁한 공기를 뺀다고 생각하고 해 보세요.
- 호흡 잘 못하면 머리 아픕니다. 어떤 분들은 호흡 잘 못하면 빙의된다고 하는 데..글쎄요. 어쨌든 호흡법은 쉽지 않나 봐요. 호흡법만으로 옛날에 신선들은 유체이탈을 했다니까.
- 탁상 행정하시는 분은 육체를 충분히 힘들게 해야 합니다. 땀 흘려야 명상이 됩니다.
- 건평 500평 한우 집에서 일하시는 분의 경우, 그런 분은 하루종일 손님 소음으로 시달립니다. 때문에 명상 때도 귀가 윙윙합니다. 소음이 머릿속에 울리는 것을 가만히 들으세요. 사라집니다.
저에게 명상을 자주 하라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명상을 하라고 하면 잡생각이 납니다.
책을 봐도 뭐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숨을 몇 번 쉬었다 내뱉었다... 이게 뭐 하는 건지.
그랬습니다.
저는 소시민이기 때문에 도인의 명상법은 잘 모릅니다.
호흡법만으로 신선초를 먹는 효과를 얻고, 유체이탈을 통해 세상을 다녀오는 것도 잘 못합니다.
그러나 이건 확실합니다. 매일 5분만이라도 나를 위해 투자하는 시간이 중요하다는 것을요.
이 글을 익는 분, 우리 같이 명상해요. 지금
노트북을 보시는 분은 멍하니 노트북 너머 멀리 보세요.
핸드폰을 보시는 분은 멍하니 핸드폰 너머 멀리 보세요.